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홈 > 대학원소개 > 전공소개

전공소개

가톨릭대학교 보건의료경영대학원 전공소개
전공 소개
산업 및 환경 보건 산업 및 환경보건학이란 보건학의 개념을 이용하여 일반 미시 환경 및 산업 환경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인간공학적 문제 및 주변 요인들과의 관련성을 연구하며, 일반인 및 근로자의 건강과 작업능력 이상을 초래하거나 지역사회 주민의 안녕을 해칠 수 있는 유해인자에 대하여 예측, 인지, 평가, 관리 방법론을 가지고 접근하는 응용 학문이다.
산업보건 분야 기본적으로 자연과학이나 공학을 전공한 이공계 이수자에 적합한 학문으로서, 보건학 개론, 역학, 통계학, 독성학을 기초로 하여 직업관련 질병이나 스트레스의 원인을 찾아내고 이런 유해인자와 공정에 대하여 기술적 조사와 평가를 수행하며, 발견된 유해인자를 적절히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런 과정으로 통해 궁극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작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는 산업보건/위생분야 전공이다.

이 과정을 마친 학생은 보건학 석사로서 기업체 보건관리자, 정부나 공공기관, 대학기관, 연구소, 병원, 컨설턴트, 작업환경측정, 분석 및 개선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며, 후에 박사과정을 마치거나 산업위생관리 기술사를 취득하게 되면 산업보건전문가 또는 산업위생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된다.

환경보건 분야 최근 환경 중 각종 유해인자와 관련된 보건문제에 대하여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으며 앞으로는 공공시설, 지하 공간, 주거환경내의 오염과 같은 실내환경이 더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 이런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여 환경과 보건 양 측면을 접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할 필요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본 전공 과정은 환경과 보건에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그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문제, 특히 실내오염 관리에 중점을 두어 실용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전공 과목의 특징은 여러 환경문제 중 대기오염과 관련된 건강상의 문제점, 실내 오염의 조사와 평가방법 및 관리, 환경 위해성 평가, 환경보건 정책 등 환경과 관련된 이슈를 다루게 되며, 이와 더불어 보건 관련과목인 보건학, 역학, 독성학, 인체생리학, 보건통계학 등과 환경 문제에 대한 관리 및 대책에 관련된 일반환기 및 국소배기, 건축 설계 및 구조, 실내오염 관리 방안 등을 주요 과목으로 이수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두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전공 이수자는 명실상부한 환경보건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초 실력을 갖추게 될 것으로 보며, 우리나라에서 앞으로 문제가 될 실내오염관리에 일익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
노인인구의 증가, 만성질환의 증가,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의 증가, 발달장애를 겪는 아동청소년들의 증가 등으로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물리치료는 각종 재해, 사고, 만성 및 급성 질환 등으로 인한 통증 및 기능부전을 기계 기구와 운동 요법을 통해 훈련시킴으로써 기본적인 운동기능 회복과 통증 경감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작업치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작업을 통한 치료적 활동을 제공하여 독립적인 일상생활, 능동적 사회생활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재활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학문이다.

최근 인간의 신체-정서-인지를 통합적으로 보는 관점의 변화에 발맞추어, 각종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장애를 입은 사람들에게 최대한의 독립적인 생활을 가능하도록 신체적 재활 뿐 아니라 심리·정서적 재활을 도울 수 있는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사들에게 전문적이고 융합학문적인 실력과 연구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근전도 연구분석, 운동조절 및 운동역학의 학습을 통해 치료사들의 연구역량을 배양하고 신경인지 재활치료, 정형도수치료, 소아재활치료 및 가족지원, 노인인지재활 및 휘트니스, 재활공학 및 보조공학 등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실기를 공부하게 된다.

산업 및
지역사회 간호
'산업 및 지역사회 간호' 전공은 산업 및 지역사회간호 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지닌 실무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 및 지역사회 간호학’은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을 고도로 유지 증진하기 위하여 산업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관리를 하는 과학적 실천이다.

사업장의 근로자 및 근로자 가족, 학교의 학생 및 교직원, 지역사회 주민을 대상으로 건강관리, 위생관리, 보건교육을 일차보건의료 수준에서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자기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산업 및 지역사회 간호학’ 전공에서 학습할 수 있는 강좌는 산업간호학총론, 통상질환의 예방과 관리, 건강상담 및 의사소통론, 인간관계론, 건강증진, 보건교육, 응급처치, 신체사정, 전문간호사의 역할과 정책, 학교보건 등이다. 또한 한국산업안전공단 및 사업장, 보건소 등의 견학 등을 통해 현장에서의 간호 실무를 학습하고, 간호연구방법론 습득과 국내외 학회 참석 등을 통해 현장에서 나타나는 산업 및 지역사회 간호 문제를 체계적으로 규명하고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법을 훈련받게 된다.

‘산업 및 지역사회 간호학’전공을 졸업한 이후에는 사업장의 보건관리자, 보건관리대행기관의 간호사,학교의 보건교사, 보건소의 지역사회간호사, 상담 및 연구간호사, 한국산업안전공단 및 연구소의 연구원 등으로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으며, 임상간호와 연계된 지역사회 보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활동할 수 있다.

산업 전문
간호사 과정
이 과정은 2003년 11월 21일 보건복지부로부터 산업전문간호사 교육기관으로 지정받아, 2004년 3월 2일부터 산업전문간호사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산업전문간호사에 대한 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기관은 국내에서 우리 대학원 1개소뿐이다.

전문간호사제도는 2003년 10월 1일 의료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신설된 제도로 산업전문간호사를 포함하여 10개 분야에 대한 전문간호사제도가 신설되었다. 우리 대학원 산업전문간호사 과정에 입학할 수 있는 사람은 간호사 면허를 소지하고 최근 10년 이내에 3년 이상 산업간호 실무분야에 종사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산업간호 실무분야란 사업장 의무실 · 건강관리실 또는 부속의료기관, 특수건강진단기관 또는 보건관리대행기관, 노동부 또는 산업보건관련기관(한국산업안전공단, 대한산업보건협회, 한국노동연구원, 노동건강연구소, 직업건강협회)을 말한다.

우리 대학원에서 운영하는 산업전문간호사 교육과정은 전문간호사 전체의 공통과목과 산업전문간호사가 되기 위한 필수과목을 학습하고, 보건학석사학위취득을 위한 기본과목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이처럼 석사과정과 통합되어 운영됨으로써 보건학석사학위와 동시에 산업전문간호사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건강증진 건강증진학이란 최적의 건강상태(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영적으로 안녕(Well-being)한 상태)를 향하여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학문이며 기술이다. 건강증진의 직접적인 영향은 건강향상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여 신체적 에너지의 증가, 정신적 피로감소 및 사기고취를 들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 향상을 유도한다.

필수과목으로는 보건학, 역학, 통계와 정보처리, 건강증진학 개론 및 보건교육 등의 강의를 이수하며, 흡연, 음주, 비만, 운동부족 및 과도한 스트레스 등의 건강위험요인에 대항사업장 또는 지역사회 특성에 따라 효과적인 단기 행동변화 프로그램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회사의 정책 및 환경 조성 프로그램 등을 실제 기획하고 평가 할 수 있는 실습을 한다.

현대 사회의 급변하는 기업 환경에서 최근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의 증가와 불안감, 긴장감, 집중력 감소로 인한 삶의 질 저하에 대하여 인지 생동요법을 포함한 스트레스 관리기술과 심리상담 방법을 익히는 과정을 필히 이수하도록 하였다. 또한 심폐기능의 향상과 노화방지, 긴장완화를 위한 규칙적인 운동프로그램에 대하여 심폐지구력, 근력, 유연성 및 신체조성 측정법과 운동의 종류, 빈도, 강도 및 시간을 처방 지도할 수 있는 과정, 인간공학, 보건영양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고 또한 다양한 선택과목을 두어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에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런 과정을 통하여 건강증진 전문가로써 직장을 비롯한 학교, 병원에서 건강위험요인을 진단하고, 요구도 조사 후 우선순위를 정하여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여 건강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건강증진학 전공은 의사, 임상간호사, 사회복지사, 운동처방사, 영양사, 사업장 보건관리자 및 학교보건관리자, 의학연구자, 재활치료사, 보건소 건강증진 담당자, 정부기관의 건강증진관리자 등 다양하게 지원할 수 있다. 건강증진은 앞으로 의과학 분야의 중요한 목표가 될 것이며 정부 보건사업의 중심인 보건소의 가장 중요한 사업이 될 것이다.

국민들은 건강관리에 그 어느 때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실천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전문가로서 거듭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보건정보 시스템 개발, 데이터베이스, 자료의 획득과 표현, 사람과 컴퓨터 인터페이스, 자료전달과 네트워킹, 통계, 연구방법, 의사결정지원, 지식공학, 보건의료 정보학에 대한 소개, 의료의 질 향상, 의료영상정보 등을 공부한다. 보건의료 전반에 활용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원리를 배우며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에서의 자료 표현 방법과 의료기관 및 그 관련기관간의 자료교환에 필요한 정보 표현 방법 등이 포함된다. 보건의료 관련기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응용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구현방법을 공부한다.

기존의 보건의료 관련 업무를 효과적으로 정보화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방법을 배운다. 여기에는 구조적, 객체 지향적 모델링 도구와 이를 사용한 시스템 분석/설계 과정이 포함된다. 또한 건강보험정보시스템, 의약품정보 시스템, 장기이식 정보시스템, 보건소정보시스템, 인터넷의료정보 모니터링, 암 등록 시스템 등의 사례에 대해 공부한다.

역학 및 임상시험 보건의료분야에서 국민건강을 위하여 근거중심의학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다국적 임상시험연구기회가 증가되면서 신뢰성 있고 윤리적인 임상연구 및 임상시험에 대한 사회적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할 것은 연구의 기획 단계에서부터 최종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질 높은 연구 방법론을 계획하고, 적용하고, 분석할 수 있는 전문가의 양성이다.

본 전공은 관련된 다양한 직종의 인재들을 국제적 수준의 임상연구, 임상시험 수행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교육하고, 훈련시키기 위해 개설된 과정이다.

역학분야 역학은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질병의 빈도 및 분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병의 결정요인을 탐구하며, 보건의료분야에서 다양하게 얻어진 자료의 통계학적 처리를 통해 보건문제를 진단하고 평가하는 학문으로 보건학 및 예방의학의 가장 밑거름이 되는 분야이다. 의사, 약사, 간호사, 영양사, 운동처방사, 보건교육사를 비롯한 다양한 보건의료직종을 대상으로 역학 및 보건통계학의 이론과 기법을 습득케 하여 졸업 후 보건의료관련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에서 역학 및 통계학적 연구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된 보건의료업무 분야의 기획, 수행 및 평가 과정에 역학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또한, MD epidemiologist course를 운영하여 임상의사를 대상으로 한 역학 및 임상시험 전문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임상에서 역학연구의 원활한 수행에 필수적인 역량을 갖추도록 한다.

임상시험분야 임상시험 전공은 역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의약품이나 의료기기의 효과와 안전성을 과학적, 윤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인력을 배출하기 위하여 국내 최초로 개설되었다. 이를 위해 신약개발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임상약리학의 기본 개념을 배우며, 신뢰성 있고 윤리적인 임상시험을 실시하기 위해 임상시험의 계획, 시행, 실시, 모니터링, 점검, 자료의 기록 및 분석, 임상시험결과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기초이론을 익힌다.

아울러 실무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GCP의 원리, 윤리적, 법률적 고려 사항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임상시험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보건정책 보건정책 교육 프로그램은 의료전달체계, 보건의료정책, 보건의료체계 전반을 아우르는 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의료 서비스를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형평성을 강화하고, 의료 시스템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와 외국의 보건의료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 및 연구능력을 갖추고 보건의료분야 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차세대 리더를 양성하고자 한다.
국제보건 및
통일 보건의료
급속한 세계화와 병원균의 대륙 간 이동 감염, 의료인들의 활발한 국제적 활동 등으로 지난 수 년간 의료기관에서의 국제보건학(Global Health) 교육에 대한 수요는 크게 증가하여 왔다.

국제 사회에서는 국제적 질병 부담, 국경과 상관없는 특정 질병의 역학적 분포, 전지구적 양극화, 그리고 건강 불평등 등 국제보건학에 대한 이해를 갖고 있는 전문가를 갈수록 많이 요구하고 있고, 이에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서는 이미 활발하게 국제보건학 교육과정의 신설 및 강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경제개발협력기구(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에 가입하는 등 국제사회의 공적개발원조(ODA)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이 높아짐에 따라, 보건의료부분에서의 국제개발협력사업을 담당할 전문가 양성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국가 대내외적인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국제보건학 전문가를 양성할 필요성은 매우 높다. 국제보건학은 모든 이를 위한 보건(Health fo All)과 건강 형평성 및 건강 수준의 사회적 결정 요인, 그리고 세계화의 보건의료에 대한 영향을 주요 개념으로 하여, 전 세계 모든 사람을 위한 건강 형평성 달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학문, 연구 및 실행 영역으로 정의되며, 생의학을 넘어서서 여러 학문 분야가 연관되는 학제 간 협력과 다학제적 접근을 필요로 한다. 현재의 세계화와 신자유주의 체제 안에서 불평등이 가장 극명하게 표출되는 모습이 바로 건강 불평등이며 국제보건학은 이 전세계적 건강 불평등의 감소 또는 건강 형평성의 달성을 위한 노력을 그 학문의 목적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본 전공 과정 이수자는 실력 있는 국제보건 전문가로서 우리나라에서 주도하는 ODA사업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국제보건 관련 기관에서 활약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단순한 국제보건사업의 수행을 넘어서서 국제보건학의 본질적이고 윤리적인 문제에 대하여 가톨릭 사회교리를 바탕으로 한 끊임없는 성찰 과정을 통하여 타 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된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의료경영 의료경영 전공은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경쟁하는 의료기관의 경영자의 경영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의료경영에 대한 기본지식과 사례를 학습한다. 의료조직의 특성을 고려한 경영의 이해, 계량적 분석 능력의 함양, 의료조직 구성원의 행동의 이해와 효과적 관리,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조직의 설계와 관리, 의료기관의 전략적 경영과 서비스 마케팅, 품질경영과 혁신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리고 최근 의료조직 혁신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부상하고 있는 서비스디자인적인 사고와 기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의료기술 경영 헬스케어, 제약, 의료기기 등 바이오헬스 분야는 글로벌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조직 혁신을 통해 가장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바이오헬스산업은 5차 산업혁명의 핵심이며 바이오와 인공지능의 결합은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습니다. 의료기술경영 전공은 보건의료분야, 바이오헬스산업의 우수한 기술경영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바이오헬스산업의 미래 기술경영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의료기관과 기업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경영 능력을 겸비한 신사업·신수종 개발 인력, 기술 기반 경영 기법을 활용한 기술 사업화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의료기술경영 전공은 글로벌 바이오헬스산업의 기술 발전 추세 파악, 바이오헬스 산업의 혁신에 특화된 혁신 경영전략 이해, 의생명 기술의 사업화 절차와 방법 습득, 산학협력 현장의 문제 해결 역량 배양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기술 혁신, 기술 이전, 기술사업화의 전문인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