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학과소개

홈 > 대학원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설명표
학과 소 개
보존∙보철학과 개성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경향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요소이다.
치과보철학과는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추어 심미감 개선을 위한 관련된 치의학 분야를 배우게 된다.
기존의 기능에 중심을 둔 치과 치료를 개선하고 보완하는 치과 보철의 심미 composite resin,
심미를 위한 교정치료, 심미적인 임프란트 치료까지 강의와 연구를 하게 된다.
치과교정학과 교정치료의 기본이 되는 교정 진단과 치료계획 및 임상 과정에서의 여러 이론의 습득과, 치과 교정학의 발전사 및 현대 교정학의 최신지견을 바탕으로 여러 학자들의 치료 철학 및 이론, 치료 메카닉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함으로써 이를 실제 임상에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구강악안면
외과학과
구강악안면영역에서 단순 치아결손으로 인한 저작장애를 비롯해 각종 질환과 안면기형으로 인해 부분적 또는 전체적 악안면계 결손으로 인한 저작장애, 발음장애, 안모변형등의 기능장애를 보일 수 있다.
본 학과는 구강악안면계 결손 및 질환으로 인한 기능장애를 회복 또는 개선시키기 위해 구강악안면외과 전반에 걸친 기초 지식 뿐 만 아니라 외과적 술기 습득과 치아결손으로 인한 보철 전단계 소수술 및 치과 임프란트 수술 및 보철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그 외 치과에서 다룰 수 있는 약물 및 마취제, 치과에 발생 가능한 응급상황 대처, 전신질환자의 치과처치, 두경부 외상처치 등에 대한 이해 및 실제적 치료법에 대한 학습을 주 목표로 하고 있다.
치과임프란트
학과
임프란트치과학이란 다양한 이유로 상실된 치아들을 P.-I. Branemark 등에 의해서 확립된 osseointegration 개념을 성취할 수 있는 금속으로 된 인공치근 대체물을 악골내에 식립한후 보철 수복하여 주는 치과학의 한 분야로서 상실된 구강기능을 회복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학문이다.
임프란트치과학은 인공치근 대체물의 악골내 식립과 보철 수복을 위한 환자의 평가, 진단, 치료 등을 위해서 구강해부학, 구강조직학, 구강악안면외과학, 치주과학, 치과 보철학, 치과임프란트학 등을 강의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임프란트치과학의 전문가로서 임상에서 각 환자에 맞는 치료 계획의 수립과 치료의 수행 능력을 함양시켜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평균 수명의 연장, 경제적 여유, 높은 삶의 질의 요구 등에 의해서 임프란트 치과학은 전통적인 보철 수복의 수요들을 대체하는 치과학의 중요한 분야가 될 것이다.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