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교과목해설

홈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교과목해설

의학윤리(Medical Ethics) - 1학점

인간생명에 관한 문제들을 포함하여 환경문제, 인구문제 등 특히 유전공학의 발전에 따른 생명의 존엄성과 권리에 따른 문제들을 다루는 학문이다.

법의학(Legal Medicine) - 1학점

개인식별, 감정론, 손상론등 법치학(Forensic Odontology)적 제문제들의 분석연구와 치과영역의 제반 법률적 사항들을 치과법학(Dental Jurisprudence)적으로 고찰한다.

악구강계학(Stomatognathology) - 2학점

치아와 그 주변 조직인 악구강계의 해부학적 구조와 측두하악관절의 해부학적 구조 및 병변과 진단과정 수립을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또한 측두하악관절질환 치료의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좀더 치과 치료를 포괄적 개념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구강생물학(Oral Biology) - 2학점

구강의 정상조직 상태를 이해하고 기능 변화등 병적인 상태를 생리적, 병리적, 생화학적, 면역학적 방법 등 다각도로 접근을 연구한다.

치과생체재료학(Dental Biomaterial) - 2학점

치과영역에서 사용하는 금속, 미금속등 각종 물질의 물리화학적인 성질 및 생체 친화성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생물통계 및 치의학연구방법론(Biostatistics & Dental Research methodology) - 2학점

기초 및 임상실험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연구의 수행에 필요한 필수적 기법을 습득하고 결과분석을 위한 통계적인 지식과 얻어진 성과를 논리적으로 발표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임프란트학 개론(Introduction to Implantology) - 3학점

최근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치과 임프란트학과 관련된 초기 논문의 고찰과 현재 이론의 기반을 이루는 기초적인 실험과 임프란트 역사에 대하여 언급한다.
또한 임프란트 술식을 위한 조직학적, 해부학적 구조의 토대가 되는 기초 연구에 대해 학습한다.

교정학 개론(Introduction to Orthodontics) - 3학점

광범위한 교정학적인 지식을 전반적으로 소개하고 교정 치료의 변천과 더불어 현재 각광 받고 있는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구강외과학 개론(Introductiion to Oromaxillofacial Surgery) - 3학점

외래에서 구강악안면 기능회복을 위해 행해질 수 있는 발치를 포함한 소수술 술식, 검사법(임상병리, EKG 등 ) 및 기타 관리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 최신경향을 학습한다.

임프란트보철학 (Implant Prothodontics) - 3학점

임프란트 보철물 제작에 앞서 일반적인 보철학의 기본 개념과 임프란트에 적용하는데 기초가 되는 보철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토대로 임프란트 보철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술식, 심미적, 기능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고려사항에 대해 언급한다.

임프란트수술학(Implant Surgery) - 3학점

외래에서 행해지는 간단한 수술에서부터 골이식, 상악동 수술까지 수술 방법에 대한 각론과 수술전후 관리법과 응급처치, 수술 실패시 처리 방법 등 수술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또한 효율적인 임프란트 치료를 위한 개념을 제시한다.

고정성수복학 (Fixed Restorations) - 3학점

인레이,자연치아의 보철 및 근관치료한 치아의 수복등 다양한 고정성 수복물의 진단 및 치료 계획에 대해 살펴보고 임상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해 강의한다.
또한 고정성 수복치료시 활용되는 디지털 수복학 및 CAD/CAM의 임상적 활용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접착 및 심미치과학 (Dental Bonding and Esthetic Dentistry) - 4학점

치아의 상아질과 에나멜 접착에 대한 기본적인 접착기전에 대해 이해하고 심미적인 수복치료를 하기 위한 진단과 치료계획에 필요한 기본적인 술식과 임상적인 고려사항에 대해 알아본다.

교합 및 가철성보철학 (Occlusion and Removable Proshtodontics) - 4학점

교합양식, 교합의 발전과 역사,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고 가철성 보철물에 적용되는 임상적인 교합양식과 교합조정에 대해 살펴본다.총의치와 국소의치의 진단 및 치료계획, 제작과정시 고려사항등 다양한 가철성보철물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임상술식에 대해 강의한다.

논문 작성법 및 치의학 연구방법론(Science paper writing and dental research methodology) - 1학점

치의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로서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여 다양한 연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논문 작성 실무를 통해 학위논문 작성은 물론 전문 학술지에 투고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논문 작성법 및 치의학 연구방법론 Ⅱ
(Mastering Methodological Approaches and Scientific Writing in Dental Research Ⅱ) - 1학점

치의학 연구 분야에서 연구 계획서와 학술 논문을 효과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과 원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한다. 즉 치의학 분야의 연구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다양한 연구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논문 작성에 관한 실무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학위 논문의 효과적인 작성 능력을 키우며, 동시에 전문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할 수 있는 전문적인 글쓰기 능력을 함양한다.

최신문헌고찰 및 교정학연구방법론(Current Literature Review & Research Methodology) - 4학점

국내외 저명한 논문 리뷰 및 최신 지견에 대한 강의를 통해 최신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임상 및 논문 작성에 응용하며, 치과교정학에 있어서의 최신 경향을 살펴보고, 논문 연구에 참고 적용한다.

최신문헌고찰 및 치과재생학(Regenerative Science for Dentistry and Current Literature Review) - 4학점

치과임프란트학과 구강외과학의 최신 문헌 고찰과 치과 치료에서의 regeneration 의 적용하여, 최신 식견을 익히고 치과치료에서의 재생 술식의 적용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교정 진단학(Diagnosis and Treatment Planning of Orthodontics) - 2학점

모든 치료의 기본이 되는 진단자료를 정확히 채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을 기술하고 해결하기 위한 목표 설정과 단계적인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또한 치료 방법의 대략적인 소개와 각 치료법에 대한 장,단점을 학습하게 된다.

수술교정학(Surgical Orthodontics) - 2학점

상하악 부조화의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수술 증례의 치료 계획수립에서부터 STO, 모형수술, 수술 후 관리 등의 전반적인 악교정 수술 환자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그외 악악면 기형,구순 구개열 환자의 교정치료, Distraction osteogenesis등을 소개한다.

성장발육학(Growth and Development) - 1학점

성장기 아동에서의 신체 발육과 상악골, 하악골, 상악 치열궁, 하악 치열궁 등의 변화가 성장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게 되고 개체의 성장과 발육이 교정치료에 어떠한 양상으로 응용되는지 학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교정 치료의 결과를 예측, 분석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교정치료를위한 영상분석학(Radiographic image analysis for orthodontic treatment) - 1학점

Orthodontic Radiotraphic Image의 이해도를 향상하는 한편 그의 임상적 적용에 대하여 배운다.
교정진단의 기본이 되는 두부 방사선X-Ray 및 3D분석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교정생역학(Orthodontic Biomechanics) - 1학점

치아 및 악골에 가해지는 힘은 그 크기가 작용방향 및 작용점 뿐 아니라 힘의 지속성 및 힘이 작용되는 시기의 환자 성장속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다양한 결과를 가져온다.
본 교과에서는 힘의 여러 요소와 이에 대한 치아 및 악골의 이동과 반응 양상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임상에 적절한 교정력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조기치료학(Early Treatment) - 2학점

교정치료는 시간이라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서부터 치료 시기는 매우 중요한 논쟁점이 되어왔다.
조기 치료를 찬성하는 학파와 반대하는 학자의 논문과 그 증례를 통해 조기 치료의 장단점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턱얼굴임상해부학(Clinical Facial Anatomy) - 1학점

임상에서 환자 처치시 적용 가능한 실제적인 상악, 하악, 악관절 등의 해부학과 그 응용, 특히 근래에 관심 있는 치의학 분야인 골이식과 안면골 신장술 등과 관련된 연구를 하게된다.

최신문헌 고찰(Current Literature Review) - 4학점

SCI에 등재된 것이나 국내외 저명한 논문을 통해 최신의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임상에 응용하도록 한다.

(2023년 8월 업데이트)

※ 상기 내용은 대학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