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가톨릭대학교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대학장학금입학안내기숙사등록가톨릭대학교대학원입학안내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성의소식


[연구성과]

여의도성모병원 황호식 교수 ‘자동초점 안경’ 2건 특허 등록

  • 조회수 202
  • 작성자 이명훈
  • 작성일 2026.02.02


 

여의도성모병원 황호식 교수 

자동초점 안경’ 2건 특허 등록

노안자동초점 안경으로 해결한다

액체 렌즈·알바레즈 렌즈두 플랫폼으로 노안 교정 옵션 확장

LiDAR 거리 인지모터 제어로 초점 자동 보정… ·원거리 선명도 강화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 안과병원 황호식 교수가 노안 해결을 위한 자동초점 안경(autofocusing glasses, 사용자가 보고자하는 거리에 따라 초점을 자동 조절하는 안경기술 2건의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이번 특허는 액체 렌즈(liquid lens, 다이얼을 돌려 곡률을 바꾸는 렌즈기반 자동초점 안경 및 제어방법(등록번호 제10-2910730알바레즈 렌즈(Alvarez lens, 상호보완 형상의 두 렌즈를 수평 이동해 초점을 조절하는 광학계기반 자동초점 안경 및 제어방법(등록번호 제10-2910729)이다.

 

  액체 렌즈 타입은 안경 중앙부의 라이더(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 레이저를 이용한 거리 측정 기술)로 시야 내 물체까지의 거리를 실시간 측정하고이 정보를 소형 모터 구동부에 전달해 액체 렌즈의 곡률과 초점거리를 즉시 조절한다사용자는 먼 거리부터 근거리(스마트폰·독서 거리)까지 별도의 초점 전환 동작 없이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있다.

 

  알바레즈 렌즈 타입은 동일한 거리 측정·제어 체계를 적용하되두 장의 알바레즈 렌즈를 측면으로 미세 이동시켜 굴절력을 바꾸는 방식이다기계적 이동으로 광학 수차를 정밀 보정할 수 있어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안정적 자동초점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황 교수는 노안 환자의 생활거리가 다양해지는 만큼거리 인지광학 제어즉시 초점 보정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한 점이 핵심이라며 액체 렌즈와 알바레즈 렌즈라는 두 가지 플랫폼을 통해 사용 편의성과 광학 성능의 선택지를 확장했다.”고 밝혔다.

 

  황 교수는 해당 기술의 경량화·효율화·사용성 검증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웨어러블 의료기기 및 디바이스 업체와의 임상사업화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액체 렌즈(liquid lens)

알바레즈 렌즈(Alvarez lens)


 



QUICK
MENU
맨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