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홈 > 학사안내 > 교과과정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과정별 교과목 코드 및 해설

공통필수과목
공통필수과목(2)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GSLC103 생명윤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Bioethics)
2
현대사회에 새로운 학문 분야로 대두된 생명윤리학의 배경과 성격을 역사적으로 소개하고 주요 문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GSLC104 생명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
(Teaching of the Magisterium of the Catholic Church on Life)
2
생명 윤리의 깊은 성찰을 담고 있는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통해 생명을 대하는 우리의 관점과 태도는 어떠해야 할지 그 기본적 방향을 고민하고 이해해 본다.
전공필수과목
전공필수과목
전공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생명윤리학
(11)
GSLB208 사회와 생명윤리
(Society and Bioethics)
2
복잡다단하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생명윤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검토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좌이다.
GSLB210 생명 말기의 생명윤리
(End of Life and Bioethics)
2
인간 생명 말기를 둘러싼 각종 윤리 문제를 고찰함으로써 죽음을 앞둔 인간을 대하는 태도를 생각해 본다.
GSLB212 생명의 시작과 생명윤리
(Beginning of Life and Bioethics)
2
인간 생명의 시작 단계를 둘러싼 각종 윤리 문제와 그 바탕을 이루는 인간관을 고찰함으로써 시작 단계의 인간을 대하는 태도를 생각해 본다.
GSLB215 성과 생명
(Sexuality and Life)
2
생명의 근원이 되는 인간의 몸에 대해 이해하고, 인간 몸에 대한 존중, 사랑과 생명의 샘으로서의 가정, 혼인과 같은 여러 윤리적 문제들을 다룬다.
GSLB216 의료와 생명윤리
(Medicine and Bioethics)
2
의학/의료의 간략한 역사와 기본 정신, 건강 개념, 의사-환자 관계 등을 고찰함으로써 의학/의료의 본질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의료의 인간화를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본다.
GSLB217 생명윤리와 교육
(Bioethics and Education)
2
생명윤리의 내용과 사상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학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생명윤리에 적용하여 본다.
GSLB218 여성주의와 생명윤리
(Feminism and Bioethics)
2
생명윤리와 관련된 문제들에 관한 다양한 여성주의적 관점과 접근법을 연구한다.
GSLB219 생명윤리와 대중매체
(Bioethics and Mass Media)
2
인터넷을 포함한 대중매체가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해 생긴 윤리적 문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올바른 역할이 무엇인지 연구한다.
GSLB220 생명윤리와 법
(Bioethics and Law)
2
생명윤리 관련 국내외 법률의 내용과 관련 정책을 연구하고, 국내의 현황과 문제 점을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GSLB221 부모 됨과 출산 윤리
(Parenthood and Ethics of Procreation)
2
인격주의의 관점에서 남녀 성의 상이성, 부부 행위와 부모 됨의 의미를 살펴보고, 출산을 둘러싼 각종 행위에 대한 인간학적 윤리적 측면들을 살펴본다.
GSLB222 생명윤리 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of Bioethics Education)
2
생명윤리 교육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론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다루고, 교육 목적과 교육 상황을 고려하여 타당한 교육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안목을 기른다.
생명문화학
(10)
GSLL303 죽음 이해
(Understanding Death)
2
인간 삶의 실존적 이해를 돕고, 인간 존재의 윤리적 행위를 이끌 수 있는 한 방법으로서의 죽음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해 인간적 삶의 완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인간의 삶과 죽음을 연구한다.
GSLL305 생태윤리
(Ecological Ethics)
2
환경위기의 원인으로 간주되는 서양의 지배 패러다임과 산업문명의 제도를 추적하여 진단하고, 위기 극복의 방안으로 제시되는 생태주의, 생명사상 그리고 환경윤리에 대해 연구한다.
GSLL306 동양의 생명사상
(Life in Oriental Thought)
2
동양 사상 안에서의 생명 존중 사상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하여 생명윤리의 주제들에 대한 유교, 불교적 관점을 분석, 연구한다.
GSLL307 생명학
(Life Studies)
2
생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의 원리와 구조를 탐구하고 다양한 생명현상과 생명사상을 다룬다.
GSLL310 사랑의 인문학
(Humanistic Study on Love)
2
에로스와 아가페, 인간적 사랑과 신적 사랑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철학적, 문학적으로 살펴보며 사랑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모색한다.
GSLL311 몸의 신학
(Theology of the Body)
2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몸의 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 몸에 담긴 혼인적 의미를 이해하고 남녀의 사랑에 담긴 의미를 보존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본다.
GSLL312 과학과 생명
(Science and Life)
2
현대의 첨단 생명과학의 발달과 함께 제기되고 있는 유전자 정보와 조작, 이종이식, 유전공학 연구, 각종 동물실험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다루며, 과학성과 윤리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GSLL313 생명과 문화
(Life and Culture)
2
생명과 문화의 관계를 광범위한 신학, 철학, 과학, 예술, 역사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다룬다.
GSLL314 가톨릭 사회윤리
(Catholic Social Ethics)
2
정치적 억압, 경제적 빈부차이, 사회적 폭력, 생태계 파괴 그리고 생명조작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윤리적 가르침을 다룬다.
GSLL315 인간학 연구
(Studies in Anthropology)
2
철학, 신학, 의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과 실존, 인격과 인간 존재의 성격에 대해 연구한다.
임상연구
윤리학
(5)
GSLI604 IRB/IACU실습 I
(Practice of IRB/IACUC I)
2
기초실습(I) 과정으로 나누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와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실제 현장업무 실습의 수행을 통해 다양한 임상시험 관련 활동에 능동적인 교육참여 경험을 유도한다.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임상시험 전문가로서 전반적인 역량을 함량 한다.
GSLI606 생명과학 연구윤리
(Research Ethics for Life Science)
2
생명과학연구의 수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연구윤리의 이론과 관련 법률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개인 또는 기관의 연구윤리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GSLI608 임상연구윤리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Clinical Research Ethics)
2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임상수행을 위한 우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임상시험 연구수행 중에 발생한 기존의 현장 중심사례를 토대로 실례분석 및 팀프로젝트 토론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전문가로서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행능력을 훈련한다.
GSLI611 임상연구와 법
(Research Involving Human Subjects and Regulations)
2
인간대상연구에 있어서 윤리적 원칙과 제도 그리고 관련 법규정과의 관계를 통하여 피험자 보호제도의 시스템을 이해한다.
GSLI612 임상시험윤리
(Ethics for Clinical Research)
2
임상시험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여러 윤리적 기준들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임상연구의 윤리수준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다.
선택과목
선택과목
전공 과목번호 과목명 학점
생명윤리학
(33)
GSLE401 의료법 연구
(Medical Law)
2
국내외 의료법을 비교 분석과 더불어 의료행위와 관련된 법적 쟁점들을 다룸으로써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GSLE402 의학적 인간학
(Medical Anthropology)
2
의학과 철학의 연관성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인간존중의 철학적 토대 위에서 질병, 건강, 치유, 생명 등의 문제를 다룬다.
GSLE405 생명윤리정책 연구
(Bioethics Policy)
2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생명윤리에 대한 올바른 지침과 규정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세계 각국의 연구동향 및 정책방향을 비교, 분석한다.
GSLE407 생명윤리와 비판적 사고
(Bioethics and Critical Thinking)
2
생명윤리의 쟁점들에 대해 비판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면서 연구할 수 있도록 논리학의 논증방법을 배운다.
GSLE408 인권과 생명윤리
(Human Rights and Bioethics)
2
생명과학의 발달에 따른 인권 및 윤리문제를 상세히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GSLE409 생명윤리법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Bioethics Law)
2
생명윤리법 관련 국내외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 대두된 생명윤리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GSLE410 동물보호윤리
(Animal Protection Ethics)
2
동물실험의 윤리에 관한 국내외의 동향을 분석하고 연구자가 가져야할 태도를 다룬다.
GSLE411 의학윤리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Medical Ethics)
2
의학현장에 일어나는 여러 윤리적 문제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검토한다.
GSLE413 현대 윤리학연구
(Contemporary Ethics)
2
생명윤리의 쟁점들에 기초를 제공하는 현대 주목할만한 여러 윤리학 이론들을 살펴본다.
GSLE414 서양윤리학사
(History of Western Ethics)
2
고대 그리스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윤리적 사고방식 및 이론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GSLE415 동양의 도덕철학
(Oriental Moral Philosophy)
2
동양사상에 드러난 도덕의 문제를 개인과 사회 윤리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GSLE417 생명윤리와 도덕적 논증
(Bioethics and Moral Reasoning)
2
생명윤리 관련 이슈들에 대한 논증들을 살펴보고 각 이슈별로 대표적인 논증들을 이해한다. 각 주장이 전제하거나 함축하는 근거를 찾고 그것의 타당성을 논의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며 합리적 판단과 함께 근거 있는 논증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SLE420 생명윤리와 현실
(Today's Issues in Bioethics)
2
오늘날 이슈화 되고 있는 생명윤리 관련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생명윤리의 원리와 이론들이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모색한다.
GSLE421 생명윤리 국제규범
(International Law and Regulation for Bioethics)
2
생명윤리와 관련된 주요 국제 선언과 지침 등의 내용 및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윤리 수호에 있어 국제적 기준 갖는 의미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생명의료과학기술의 연구ㆍ개발ㆍ적용에 있어 국제적 기준의 준수와 이를 위한 국가 간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함은 물론, 국내법과 정책을 마련하는 등 생명윤리 논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강구함에 있어 국제규범의 적극적인 반영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한다.
GSLE422 재생의학
(Regenerative Medicine)
2
줄기세포에 관련된 과학적 소개와 윤리적 측면의 고찰을 통해 미래의학의 대표적인 분야에 해당하는 재생의학의 현황과 올바른 발전방향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GSLE423 윤리신학
(Moral Theology)
2
신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도덕성의 근원과 본질 및 현상을 이해한다.
GSLE427 생명윤리 개별연구 I
(Individual Research in Bioethics I)
2
대학원생이 생명윤리의 특정분야에 대해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설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과제를 선택하여 수준 높은 지식과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SLE428 생명윤리 개별연구 II
(Individual Research in Bioethics II)
2
대학원생이 생명윤리의 특정분야에 대해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설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과제를 선택하여 수준 높은 지식과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SLE430 비교생명윤리학
(Comparative Bioethics)
2
생명윤리의 다양한 관점과 입장들을 서로 비교하여 그 장단점을 찾고 인간을 위해 바람직한 관점이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본다.
GSLE432 호스피스 실습
(Hospice Practice)
2
호스피스 실습을 통해서 호스피스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GSLE433 뇌사 및 장기이식윤리
(Brain Death and Organ Transplantation)
2
뇌사의 기본 개념 및 뇌사판정위원회의 역할을 이해한다. 장기이식체계 관련 기관들에 참여함으로써 뇌사자 및 생체장기이식의 기증 및 이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살펴본다.
GSLE434 병원자원봉사실습
(Hospital Voluntary Service Practice)
2
병원자원봉사를 통해서 병원 내 각 분과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하고 각 분과에 관여되어 있는 전문 의료인들의 사명을 논의한다.
GSLE435 논리와 비판적 사고
(Logic and Creatical Thinking)
2
논리학의 기본 개념들과 원리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비판력과 분석력을 기르고 의사결정능력의 토대가 되는 사고력을 증진시키다.
GSLE436 보건의료 정책연구
(Health Care Policy)
2
현행 보건의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더불어 정책 입안, 합의, 실행 등 전반적인 정책 수립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수립된 정책의 운영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GSLE437 윤리규범과 의료윤리
(Ethical Norms and Medical Ethics)
2
의료 윤리의 구체적 쟁점들을 둘러싼 과학적, 법률적, 사회적 사실들을 분석해 보고 각 쟁점들과 관련된 윤리적 규범들이 전제하는 가치나 원칙 및 윤리 이론이 무엇인지 규명한다. 올바른 윤리관을 모색하고 그에 따른 원칙과 규범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판단 결정을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GSLE438 윤리학
(Ethics)
2
우리는 좋은 삶, 바람직한 삶,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동서양의 주요 윤리이론들을 배우고 그런 윤리이론에 나타난 윤리적 쟁점들을 논의함으로써 우리가 실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을 모색하도록 도와준다.
GSLE439 생명윤리 세미나 I
(Bioethics Seminar I)
2
생명윤리 성찰의 근원이 되는 철학적, 윤리적 내용에 대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고찰한다.
GSLE440 인간행위와 윤리
(Human action and morality)
2
생명윤리의 실제적 적용의 기초가 되는 인간 행위의 윤리적 의미와 기초윤리의 주제들에 대하여 고찰한다.
GSLE441 형이상학의 이해
(understanding Metaphysics)
2
생명에 대한 공부에 필요한 형이상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그것들이 생명에 관한 성찰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한다.
GSLE442 첨단과학의 생명윤리
(Bioethics on the cutting-edge technologies)
2
의생명과학 분야의 첨단 기술과 새로운 행위들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생명윤리 문제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올바른 방향을 성찰한다.
GSLE443 생명윤리 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Bioethics)
2
생명윤리의 연구에 요구되는 다양한 과학적 접근방법, 가설과 이론의 형성 과정 및 논리를 습득함으로써 생명윤리 분야의 학제적 연구방법론을 연구한다.
GSLE444 덕윤리와 생명윤리
(Virtue Ethics and Bioethics)
2
덕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생명의료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고 생명의공학기술이 제기하는 다양한 쟁점들에 대해 책임있는 행위 주체로서 판단하고 선택하며 행동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GSLE445 생명의 시작과 끝의 의학적 측면
(Medical Aspects of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Life)
2
생명의 시작과 끝에서 생명윤리의 쟁점이 되는 주제들에 관한 의학적 측면을 상세히 이해하여 윤리적 판단의 기초 지식을 마련한다.
생명문화학
(21)
GSLE502 생명과 종교
(Life and Religion)
2
생명에 대한 비교종교학적 접근을 통해 세계의 여러 문화권에서 인간의 탄생, 질병, 건강, 그리고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GSLE503 생명과 문학
(Life and Literature)
2
동, 서양의 여러 문학작품에 드러난 생명의 현상과 본질을 연구한다.
GSLE504 자연법사상
(Natural Law)
2
이미 인간의 이성 작용을 통해 부분적으로 알려져 있는 신적 이성의 영원한 법으로서의 자연법 연구를 통해 현대 사회의 실정법 체계의 근본정신이 어떠한지를 탐구하며, 나아가 인간의 공통된 기본적 권리와 정의의 체계를 연구한다.
GSLE505 신학과 과학적 세계관
(Theology and Scientific Worldview)
2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해 서로 분리되는 경향이 있는 신학과 과학 사이의 대화를 시도함으로써 공존 가능성을 모색한다.
GSLE506 가톨릭교회의 생명문헌 연구
(Catholic Documents for Life)
2
그리스도교적 인간관의 맥락에서 생명의 문제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을 연구한다.
GSLE508 서양신화에 나타난 생명관
(Life in Western Mythology)
2
그리스 로마 신화를 비롯한 여러 신화적 전통 속에 나타나는 인간의 삶과 죽음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실존 문제가 어떻게 이해되는지 살펴보고 신화 속의 생명관이 인류 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다.
GSLE509 생명과 음악
(Life and Music)
2
생명존중 사상의 이해를 넓히기 위해 음악을 통해 표현되는 생명의 현상과 본질을 연구한다.
GSLE510 생명과 미술
(Life and Fine Arts)
2
생명존중 사상의 이해를 넓히기 위해 미술을 통해 표현되는 생명의 현상과 본질을 연구한다.
GSLE511 생명문화 원전연구 I
(Text Research in Life Culture I)
2
생명문화와 연관된 일차 문헌을 선택하여 읽고 분석하는 개인연구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텍스트를 선택하여 결과물로서 보고서를 제출한다.
GSLE512 생명문화 원전연구 II
(Text Research in Life Culture II)
2
생명문화와 연관된 일차 문헌을 선택하여 읽고 분석하는 개인연구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텍스트를 선택하여 결과물로서 보고서를 제출한다.
GSLE515 우주 문명 영성
(Cosmos, Culture, Spirituality)
2
우주론(cosmology)과 인간론(anthropology)과 영성(spirituality)은 실재의 세 가지 차원이다. 현대에 와서 이 세 가지 차원을 통합적으로 전망한 첫 번째 학자는 떼이야르 드 샤르댕이다. 본 과목에서는 떼이야르와 그를 문명사학적 관점에서 계승하는 토마스 베리의 저서를 중심으로 세 가지 차원의 상호관련성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GSLE520 종교학
(Religious Studies)
2
종교의 본질 및 현상을 이해하고 인간의 영원성과 궁극성의 근원에 관해서 논의한다.
GSLE524 생명과 의과학
(Life and Medical Science)
2
의학 분야에서의 생명에 대한 시각, 입장, 문제점 등을 의학 전공별로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 봄으로써, 생명을 다루는 의과학의 실제 상황을 폭넓게 이해한다.
GSLE528 작문 이론과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Writing)
2
작문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쓰기를 연습함으로써, 일상적 글쓰기 및 대학원 과정 중의 학술 보고서 작성 기량을 갖춘다.
GSLE530 현대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Contemporary Culture)
2
현대사회를 이해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문화의 여러 현상들을 살펴보고 그 현상에 놓여있는 개념과 이론을 분석함으로써 그 현상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지 연구한다.
GSLE531 인권사상의 발전
(History of Human Right)
2
인권개념의 역사와 발전 과정, 현대 사회의 인권의 근거와 범위 한계 등을 살펴보고, 가톨릭교회의 인권 사상을 살펴본다.
GSLE533 생명문화 연구각론 I
(Particular Theme on the Culture of Life I)
2
우리 사회 안에 생명문화를 건설하기 위해 파악하고 이해해야 할 중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GSLE534 생명문화 연구각론 II
(Particular Theme on the Culture of Life II)
2
우리 사회 안에 생명문화를 건설하기 위해 파악하고 이해해야 할 중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GSLE535 생명영성론
(Life and Spirituality)
2
생명까지도 물질화시키고 있는 현대의 물질주의적 문명 안에서 인간 생명의 근원적 본질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철학자들과 영 성가들의 가르침들을 통해 생명의 참된 완성을 향해 나가가는 인간의 존재 양식을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SLE536 성서의 생명이해
(Life in Bible)
2
가톨릭 생명윤리의 기초를 제공하는 성서의 생명사상을 연구한다. 이스라엘의 계약사상에 나타난 생명존중사상과 생명 사랑을 궁극적 메시지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사상에 이르기까지 창조주의 인간 사랑에 대한 기본적 인식에 흐르고 있는 생명존중사상을 연구한다.
GSLE537 종교와 과학
(Religion and Science)
2
현대는 과학이 주도하는 시대이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과학이 발전할수록 더욱 종교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종교와 과학의 고유한 영역과 특징을 연구하고 보다 인간다운 세상을 위한 종교와 과학의?협력가능성을 모색한다.
임상연구
윤리학
(10)
GSLE703 의학개론
(Introduction to Medicine)
2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건강과 질병의 관계를 고찰하고 질병의 예방 및 치료로서 의학의 역할을 논의한다.
GSLE710 임상시험과 국제규범
(Clinical Trials and International Norms)
2
임상시험과 관련된 국제 규범들을 찾아보고 각 규범의 위상과 범위, 그리고 내용 및 한계를 이해한다. 또한 임상시험의 단계와 발전 경향에 따라 수정되거나 보완 되어야 할 사항들을 찾아보고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수호되어야 할 원칙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찰해 본다.
GSLE712 피험자 보호제도의 이해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
2
인간대상 연구에서 피험자 보호제도의 목적과 적용범위 그리고 실질적 운영제도에 관한 다양한 방법과 대안에 관하여 조사하고, 피험자보호제도의 개선 및 발전 방향에 대하여 개별과제를 수행해 봄으로써 피험자의 권리와 안전에 관한 이해를 함양한다.
GSLE713 임상연구윤리 개별연구 I
(Individual Research Project on Research Integrity I)
2
지도교수와 학생이 협의하여 임상연구윤리분야 중에서 개별연구과제를 도출하고, 연구계획의 수립, 연구방법론의 선정, 데이터의 산출과 분석을 통한 개별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GSLE714 임상연구윤리 개별연구 II
(Individual Research Project on Research Integrity II)
2
지도교수와 학생이 협의하여 임상연구윤리분야 중에서 개별연구과제를 도출하고, 연구계획의 수립, 연구방법론의 선정, 데이터의 산출과 분석을 통한 개별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GSLE715 동물복지와 윤리
(Animal Welfare and Ethics)
2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생명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 과학적인 절차와 윤리적인 사용에 대한 이론 및 관련 규정을 이해한다.
GSLE716 임상통계기법
(Clinical Statistics)
2
임상시험 계획 수립 및 평가 시 고려해야 할 변수, 통계적 분석방법의 선택 등은 임상시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올바른 자료 분석과 선택방법 및 판단기준 설정은 매우 중요하므로 통계학의 기초 및 통계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실전을 통해 학습한다.
GSLE717 IRB/IACUC실습 II
(Practice of IRB/IACUC II)
2
심화실습(II) 과정으로 나누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와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실제 현장업무 실습의 수행을 통해 다양한 임상시험 관련 활동에 능동적인 교육참여 경험을 유도한다.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임상시험 전문가로서 전반적인 역량을 함량 한다.
GSLE718 임상연구실무
(On the Job Training of Clinical Research)
2
임상연구의 단계별 (계획서 수립, 동의서 작성, 연구수행, 점검 및 사후 보고) 현장업무 견학과 실무 실습의 기회를 통한 윤리적 연구의 기본을 이해한다.
GSLE719 법학개론
(Introduction to Law)
2
법학의 기본 용어와 이론 및 법의 분류 체계를 이해한다. 사회정책과 법의 관계를 통해서 법의 역할 및 기능을 고찰한다.

(2017년 8월 업데이트)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