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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공통필수과목

GPHC101 보건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학점 : 2
이 강좌는 보건학의 정의와 역사 그리고 보건학의 주요 분야를 총론적으로 소개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이를 통해 보건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로 하여금 보건학의 목표와 내용을 올바로 이해하고 국민건강보호와 증진에 있어서 보건학이 치료의학과 근본적으로 다른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음을 확실히 알게 함으로써 국민건강에 대한 보건학도로서의 바른 마음가짐을 갖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GPHC103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학점 : 2
보건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인 연구방법론을 학습한다. 논리적인 사고로 가설을 수립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그 가설을 검증해 나가는 과정을 이해하도록 한다. 또한 스스로 논문 주제를 정하여 향후 어떤 방법으로 연구를 수행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며 실제적인 논문 작성 방법을 습득케 한다.
GPHC501 세미나 I (Seminar I) 학점 : 1
이 과목은 대학원생들이 향후 연구할 논문의 계획을 발표하고 검증을 받는 과정이다. 대학원생은 미리 지도교수와 연구할 주제와 방향을 상의하고 계획서를 작성한 후, 이 연구계획을 발표하고 지적 사항에 따라 계획을 수정 보완하여 연구를 시행함으로서 양질의 연구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학기 초에는 논문 제출 자격 영어 시험도 실행된다.
GPHC502 세미나 II (Seminar II) 학점 : 1
이 과목은 대학원생들이 졸업의 한 과정으로 제출하는 논문의 공개심사 과정이다. 대학원생들이 4학기에 심사를 받은 논문계획서에 따라 연구한 논문을 심사교수와 대학원생 앞에서 발표하고 지적 사항에 따라 논문을 수정 보완하기 위하여 진행되는 과정이다. 대학원생들은 이 과정을 거침으로써 논문 본 심사를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수정 보완하게 된다.
GPHC600 논문 (Thesis) 학점 : 2
대학원생 졸업의 한 과정으로 심사를 거친 연구 계획서에 따라 연구한 결과를 대학원의 학위논문 투고 규정에 맞추어 제출한다.

전공필수과목

GPHR211 인간공학 (Ergonomics) 학점 : 2
인간이 사용하는 제품이나 환경을 설계하는 데 인간의 특성에 관한 정보를 응용함으로써, 편리성과 안전성,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인간 중심의 설계, 인간기계시스템, 정보처리과정, 인체측정 및 응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산업안전과 시스템 안전 및 산업장의 작업환경 평가 및 관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GPHR212 생체역학 (Biomechanics) 학점 : 2
각관절의 운동 및 인간의 정상적인 동작과 비정상적인 동작이 인체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의학적, 물리적으로 분석하여 인간의 피로, 자세, 적용성 등을 다룸으로써, 작업과 인체의 활동을 이해하고 치료에 응용하는 원리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HH221 산업위생학 (Introduction to Industrial Hygiene) 학점 : 2
산업위생 분야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내용 소개로서, 산업위생의 개념, 국내외적 역사적 변천, 용어 정의, 노출기준의 개념 및 설정배경 등과 유해인자의 인지, 측정과 평가, 그리고 대책의 개념을 다룬다. 또한 노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평가방법을 소개하며, 산업위생에 관련된 케이스를 연구하여 실제 상황에 연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PHH222 환경오염론(Environmental Pollution Management) 학점 : 2
실내 및 대기 뿐 아니라 인체를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환경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러한 환경이 생태계와 인류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GPHH223 유해인자에 의한 건강장애 (Health Effects of Hazardous Agents) 학점 : 2
본 강좌는 각종 물리적·화학적 유해인자들의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그 기전에 관하여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개설되는 과목이다. 이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은 유해인자 노출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들 물질들에 의한 건강장해를 예방하기위한 방안을 강구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
GPHH321 유해인자 측정 및 평가 (Air Sampling and Evaluation For Hazardous Chemical Agents) 학점 : 2
환경 내 유해인자를 측정하기 위한 기본 전략과 정량적 측정 방법을 다루며, 기본적으로 측정계획 수립, 시료채취 방법과 기기 선정, 분석 방법의 선택, 측정 시료 수의 결정, 분석 결과해석 등을 배운다. 또한 최근의 연구동향이나 기기 개발 동향 등도 함께 다룬다. 과목 이수 후에는 실질적으로 유해인자에 대한 환경 측정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GPHN331 전문간호사의 역할과 정책(Role and Policy for Nursing Specialist) 학점 : 2
전문간호사의 윤리와 철학,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전문간호사의 위상 정립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내용은 전문간호사제도의 역사, 외국의 전문간호사제도, 전문간호사 윤리, 전문간호 철학, 전문간호사의 기능, 전문간호사의 역할, 전문간호사의 활동분야, 전문간호사제도의 발전방향 등이다.
GPHN333 간호이론(Nursing Theory) 학점 : 2
간호학의 학문적 기초를 수립하고 간호 실무분야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간호와 행동과학이론에 대해 학습한다. 주요내용은 자기효능감, 건강신념모델, 계획적행위이론, 행동변화단계이론, 스트레스 이론, 사회적 지지, PRECEDE-PROCEDE, 생태학적 모형 등이다.
GPHI241 보건정보학개론(Introduction of medical informatics) 학점 : 2
보건정보학에 대한 개괄적인 개념을 알려주기 위한 과목이다. 이 과목에서는 시스템 개발, 데이터베이스, 자료의 획득과 표현, 사람과 컴퓨터 인터페이스, 자료전달과 네트워킹, 통계, 연구방법, 의사결정지원, 지식공학, 보건의료정보학에 대한 소개, 의료의 질 향상, 의료영상정보 등을 공부한다.
GPHI341 보건정보표준(Standard and Vocabulary in Medical Informatcis) 학점 : 2
보건의료 전반에 활용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의 원리를 알려준다. 이 과목에서는 전자의무기록(Electronic Medical Record)에서의 자료 표현 방법과 의료기관 및 그 관련기관간의 자료교환에 필요한 정보 표현 방법 등이 포함된다.
GPHP251 건강증진 (Health promotion) 학점 : 2
건강증진이란 최적의 건강상태를 향하여 생활양식을 변화시키도록 돕는 학문이며 기술로써 최적의 건강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그리고 지적 건강의 조화로써 정의될 수 있다. 지역사회나 직장에서 집단적으로 또는 개인에서의 금연, 운동, 영양 및 비만관리, 스트레스 관리, 절주 및 알콜 중독 프로그램 등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기획, 수행 및 평가하는 구체적인 방법의 제시와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위한 전략으로 인지도 향상과 정책적 지원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다. 최근 만성퇴행성 질환의 증가에 따른 의료비 감소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웰빙에 대한 다양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수행실습을 한다.
GPHP252 스트레스관리 및 심리상담 (Stress management · Counselling) 학점 : 2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심장병, 각종 암에서부터 감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질병과 직간접으로 관련되며, 특히 직무 스트레스는 직무로부터 오는 요구가 개인의 능력이나 재능, 자원 욕구와 부합되지 않을 때 일어나는 해로운 신체적, 정신적 반응으로 정의되며, 질병이나 사고 또는 상해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최근 직장에서는 기업규모의 감축, 해고, 합병으로 인한 변혁, 부단한 기술혁신과 적응에 대한 요구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과로사” 가 산업재해로 인정되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이는 업무상 과로나 스트레스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고혈압 등을 악화시켜 뇌혈관질환이나 심장질환으로 사망한 경우를 말한다. 현대사회의 급변하는 환경에서 최근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의 증가와 불안감, 긴장감, 집중력 감소로 인한 삶의 질 저하를 예방하기 위하여 우울증에 대한 인지행동요법을 포함한 스트레스 관리기술과 소아청소년 비행, 중년기 위기, 부부갈등, 가족 상담 등 생애 주기에 따른 위기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심리상담 방법을 익히는 과정이다.
GPHP351 운동처방 (Exercise prescription) 학점 : 2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부족과 비활동적인 생활방식은 운동부족으로 인한 질병 즉, 심혈관질환, 당뇨, 비만, 근골격계질환 등 생활습관병의 증가를 초래하므로 사람들에게 질병 예방의 측면에서 규칙적인 신체활동의 효과와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얻기 위하여 필요한 신체활동을 알아본다. 신체활동이 건강과 관련된 이점들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인지시키고 이에 기초하여 일반인 또는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암환자 등의 질환자,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 특수한 그룹에게 적합한 신체활동과 올바른 운동방법, 운동관리를 위한 일반적인 운동처방의 개론을 공부함으로서 생활습관병의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비만관리 및 체중조절 프로그램을 포함하며 태극권이나 댄스스포츠 등 새로운 운동을 소개하며 손상예방 및 치료를 위한 테이핑요법을 제공한다.
GPHP352 의학영양치료(Medical nutrition therapy) 학점 : 2
웰빙시대는 무엇을 어떻게 잘 먹고 건강을 누릴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 일반인, 어린이, 노인, 임산부, 수유부에서의 건강증진을 위한 영양 공급에 대한 내용은 기본적이고, 급변하는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하여 증가하고 있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의학영양치료는 필수적이며 특수질환에 대한 영양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이에 부합하는 적절한 영양공급을 통해 예방과 치료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질병에 따른 영양대사와 처방의 기본원리를 공부하는 것으로 빈혈증, 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고지혈증, 통풍, 골다공증, 비만, 소화기 및 간장질환, 신장질환, 종양, 화상환자에서의 영양치료를 포함하며, 식이처방을 하기 전 식습관평가 (Food frequency questionnaire)가 선행되고 이를 분석하는 전산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결과를 해석하는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국민영양조사 및 국가의 영양정책이 소개된다.
GPHS361 역학연구방법론 (Epidemiologic Research Methods) 학점 : 2
단면조사연구, 환자대조군 연구, 코호트 연구, 임상시험 연구 등의 역학적 연구방법들의 종류, 개념, 연구전개방법 및 결과해석 등에 대하여 이해함으로써 학술지에 게재되는 역학연구결과들을 올바르게 해석할 수 있고, 스스로 역학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PHS362 임상시험학(Design and Method of Clinical Trial) 학점 : 2
임상시험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임상시험의 설계, 실시, 분석에서 고려되어야 할 기본적인 문제들을 익힌다.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한 연구 집단의 선정, 연구방법의 설계, 무작위화, 맹검법, 표본수의 추정법을 습득하고, 기준자료의 분석, 자료수집 및 자료 질 관리, 부작용의 평가와 보고, 순응도를 높이는 방법, 중간분석, 자료 분석에서 고려되어야 할 사항과 최종 결과 분석 및 평가법에 대하여 익힌다.
GPHA411 보건정책 및 관리학(Introduction to Health Policy and Administration) 학점 : 2
정책 및 관리론 일반에 대한 학습과 함께 보건의료정책 및 관리의 특수성과 다양한 현안과제를 학습하고, 이들에 대한 심층적 이해와 분석을 통해 정책 및 관리대안을 모색하여 합리적인 접근법을 탐구하는 것을 주요목표로 한다.
GPHA412 보건경제학(Health Economics) 학점 : 2
경제학의 기본이론과 분석방법을 이해하고, 이를 보건부문에 적용하여, 보건의료서비스의 생산, 분배, 소비에 관한 이해와 그와 관련된 보건행정과 정책수단에 대하여 강의한다. 또한 의료보험이 보건의료서비스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보건사업과 보건의료서비스의 경제적 분석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선택과목

GPHE500 개인연구 (Individual Studies) 학점 : 2
이 과정은 대학원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특정 분야에 대하여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설된 과목으로, 이 과정을 선택하고자 하는 대학원생은 매 학기초에 개별적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연구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지도를 받아 과제를 선택하고 결과물로서 리포트를 제출하여야 한다. 대학원생은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 분야에 대한 수준 높은 지식의 습득 뿐 아니라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게 된다.
GPHE400 인체 해부 및 병태생리학 (Human Anatomy and Pathophysiology) 학점 : 1
보건학 강좌에 포함되어 있는 의학관련 강의에 대한 이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흔히 접하게 되는 의학용어를 습득하고 인체 주요 장기의 해부학적 구조 및 생리학적 기전과 관련된 병적 기전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GPHE401 인체해부및병태생리학II(HumanAnatomyand Pathophysiology II) 학점 : 2
인체에 발생하는 질병의 발생원인 및 진행을 이해하고 생체기관의 생리적 기전을 학습한다. (2년에 1회 개설)
GPHE411 작업관리 및 작업생리학 (Work Management · Work Physiology) 학점 : 2
기업경영에 있어서 생산성향상을 위한 작업연구의 전반적인 사항의 개념들을 이해하고, 인간의 작업수행 작업환경의 설계 및 개선을 위하여 3차원 동작 분석 시스템의 원리 및 적용방법, 자료 처리, 자료 해석을 통하여 작업환경에서의 동작을 측정, 분석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생리학의 여러 분야 중 작업환경과 관련이 있는 기초적 생리학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며, 이를 통하여 작업장 및 여타 주변 환경에서의 인간의 작업능력 또는 적응도를 연구한다.
GPHE412 근골격계질환 예방관리 (Prevention · Control of Musculoskeletal Disease) 학점 : 2
근골격계질환 발병의 직접원인(부자연스런 작업자세, 반복성, 과도한 힘의 사용 등), 기초요인(체력, 숙련도 등) 및 촉진요인(업무량, 업무시간, 업무스트레스 등)을 제거하거나 관리함으로써 건강장해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유해요인조사, 작업환경개선, 의학적관리, 교육?훈련, 평가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한다. 또한 근골격계질환의 조기발견과 조기치료 및 조속한 재활프로그램 등의 의학적 관리를 통한 직장복귀 프로그램을 습득하게 된다.
GPHE413 물리치료 및 작업치료학 개론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학점 : 2
질병, 사고, 혹은 선천적인 질환 등으로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장애를 갖게 된 사람들에게 운동치료나 물리적인 요소들(물, 광선, 전기, 열 등)을 이용하여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키거나, 장애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가, 치료, 교육을 위한 개론을 습득한다. 또한 발달장애 아동 및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입은 사람들에게 적절한 도구와 치료방법을 이용하여 최대한의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하도록 치료 및 교육을 위한 개론을 습득한다.
GPHE414 직무스트레스 평가 및 관리(Evaluation and management of job stress) 학점 : 2
작업자들의 사회심리적 위험요인을 평가, 관리하는 것은 인간공학 분야의 핵심주제 중 하나이다. 작업관련 스트레스 요인을 평가 관리하는 방법을 습득하고, 구체적 상황에서 적용가능한 관리적 기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PHE416 근골격계 측정 및 평가(Measurement · Evaluation of Musculoskeletal system) 학점 : 2
잘못된 자세나 반복적인 작업자세, 과도한 힘에 따른 근골격계질환을 파악하고, 근력, 통증정도, 관절의 움직임 등을 측정하여 근골격계 손상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표면전극 근전도 검사기인 Myosystem 1200을 이용하여 표면전극 근전도 신호를 측정하고 처리하기 위한 기본적 제반사항을 학습하여 작업개선 및 운동치료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GPHE417 인간공학적 위험성 평가 및 방법론(Ergonomic Risk Assessment and Research Methodology) 학점 : 2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평가하는 방법들을 실습하여 작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의 역학적 연구방법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작업관련성 근골격계질환으로부터 회복되어 작업장으로 복귀함에 있어서, 작업 능력이 손상되었거나 약화된 상태 및 정신적인 건강장애를 훈련을 통해서 작업과 관련된 제한된 능력 및 기능을 향상시키도록 지원하는 작업복귀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GPHE418 생활체육 운동손상의 예방 및 관리(Sports Injunry and Health) 학점 : 2
산업장과 일반 생활환경에서 배출되는 유해생체이물이 생체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등에 대하여 학습함
GPHE421 독성학 (Toxicology) 학점 : 2
이 과정은 학생들에게 산업장과 일반 생활환경에서 배출되는 수 많은 유해 생체이물이 생체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에 대하여 폭 넓은 지식을 주고자 개설된 것이다. 학생들은 이 교과목을 통하여 독성학의 역사 및 유해물질의 작용양상, 양-반응관계, 유해 화학물질의 대사, 인체표적장기, 및 개개 유해물질의 독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GPHE422 환경보건세미나 (Seminar in Environmental Health) 학점 : 2
대기, 수질, 토양, 식품 등의 경로를 통한 환경오염물질의 인간노출 조사와 평가기법 및 환경보건 관련 정책, 환경관련 법규 및 위해성 평가를 포함한 인간 및 자연 활동으로 인한 환경변화 요인과 내용 및 평가기법을 터득케 하여 환경예측과 악영향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GPHE423 산업보건세미나 (Occupational Health Seminar) 학점 : 2
산업보건 조직, 행정, 법규, 사업 그리고 직업병과 산업재해 등 산업보건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하고자 개설되는 과목이다.이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산업보건 전문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산업보건관리업무를 기획할 수 있는 소양을 갖추도록한다.
GPHE424 작업환경관리 (Control Methods for Workplace Environments) 학점 : 2
작업장내 유해인자를 관리하기 위한 공학적 대책으로서 일반환기와 국소환기시설에 대하여 기본 이론, 국소환기시설 각 부분에 대한 해설과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간단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설치된 시설에 대한 성능을 시험하는 방법을 다루어 각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또 산업장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에 대하여 기본 이론, 발생 원인을 알아내고, 소음원 분석, 기기조작, 음원에 대한 밀폐, 차단, 경로의 차단, 흡음재의 특성, 소음 감소치의 예측 등 공학적 대책을 세워 제어하는 방법을 배우며, 청력 보호구의 특성 및 선정 등을 다룬다.
GPHE425 실내오염관리 (Control and Management of Indoor Air Quality) 학점 : 2
실내오염 실태조사와 평가, 유해물질에 대한 대책의 종류, 효과, 비용-효과분석, 및 이차오염문제 등을 파악하고 실내오염관리를 위한 공기조화시스템(HVAC)의 구조, 운용, 관리 등을 이해함으로써 실내공기질 향상을 위한 능력을 함양시킨다.
GPHE426 기기분석 (Instrumental Analysis) 학점 : 2
환경 또는 생체시료 중 유해화학물질 또는 그 대사산물의 농도를 측정?평가하기 위한 기기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 기본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분석과정 중의 문제점, 오차 원인 등에 대해 토의, 고찰하여 실무에 효율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GPHE427 환경독성학개론 (Principles of Environmental Toxicology) 학점 : 2
화학, 생물, 또는 생태학에 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분자수준 뿐 아니라 생태계/생물계 수준에서의 화학물질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해영향을 예측함으로써 인간-생태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GPHE428 환경·산업보건 법규 (Environmental ·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Laws) 학점 : 2
법의 일반이론과 국가 법 체계를 학습하며, 특히 환경ㆍ산업보건 분야의 법ㆍ시행령ㆍ시행 규칙 등 관련법의 내용을 이해하고 숙지함으로써 산업장 근로자의 건강보호 뿐 아니라 환경오염예방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현장에서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GPHE430 노인보건학(Health of the elderly) 학점 : 2
우리나라에서 고령화사회가 확산됨에 노인보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장기요양보험법의 시행에 따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노인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를 토대로 노인보건문제의 현황과 발전방향을 학습함으로써 노인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모색한다.
GPHE431 통상질환의 예방과 관리 (Prevention and Management on the General Symptom) 학점 : 2
근로자의 일상적인 건강문제를 관리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힌다. 주요내용은 건강관리실 운영, 근로자건강진단제도(채용, 일반, 특수, 배치전, 임시), 건강진단 후 사후관리, 근로자의 일반질병 관리(고혈압, 당뇨병, 간질환, 위장질환, 피부질환 등)에 관한 것이다.
GPHE432 통상질환의 예방과 관리 실습 (Prevention and Control of General Symptom Practice) 학점 : 2
성인 남녀에게 주로 나타나는 건강문제를 일차보건의료 수준에서 전문간호사가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실습한다.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테이핑 요법, 맛사지 및 이완요법 등을 학습한다.
GPHE433 직업병의 예방과 관리 실습 (Prevention and Control of Work-related Disease Practice) 학점 : 2
직업병의 종류에 따른 직업병의 예방 및 관리방법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청력관리 프로그램, 호흡기관리 프로그램, 뇌심혈관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근골격계질환 예방 프로그램 등을 학습한다.
GPHE434 근로자 건강증진 실습 (Worker's Health Promotion Practice) 학점 : 2
직장인 및 직장인 가족을 대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각종 건강증진 지도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주요내용은 금연 및 절주지도, 식생활관리, 운동지도, 스트레스의 예방과 관리, 보건교육 기법 등이다.
GPHE435 상급산업간호실습 (Advanced Occupational Health Nursing Practice) 학점 : 2
업종별, 규모별 산업간호사의 역할을 실습한다. 사업장을 대상으로 산업간호과정을 적용하고 산업전문간호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GPHE436 건강상담 및 의사소통론(Health Counselling and Communication) 학점 : 2
간호사업 현장에서 만나는 대상자들과의 면담 및 교육 시 필요한 상담기법 및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한다.
GPHE437 인간관계론 (Human Relationship) 학점 : 2
간호사가 업무를 수행하면서 만나게 되는 다양한 간호대상자와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인간관계 기법을 실습한다.
GPHN332 상급산업간호(Advanced Occupational Health Nursing) 학점 : 2
산업간호의 역사를 이해하고, 국내외 산업간호 현황을 파악하며, 산업보건정책방향을 이해한다. 주요내용은 산업간호의 역사, 산업안전보건법, 산업보건정책, 기록 및 보고에 관한 것이다.
GPHE438 직업병의 예방과 관리 (Prevention and Management on the Work-related Disease) 학점 : 2
직업병의 정의, 직업병의 종류별 특징을 이해하고 직업병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GPHE439 청소년보건 (Health of adolescents) 학점 : 2
보건의료분야에서 청소년 보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학생 및 청소년의 건강실태를 파악하여, 건강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생 및 청소년의 건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GPHE440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방법론 (Health Education and Health Method) 학점 : 2
사업장 및 지역사회에서 수행할 수 있는 보건교육 기법을 익히고, 금연, 절주, 운동, 식생활 등과 같은 건강증진방법론을 학습함으로써 보건의료전문가로서의 자질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GPHE334 지역사회간호사를 위한 약리학 (Pharmacology for community health nurses) 학점 : 2
본 과목은 임상이 아닌 지역사회간호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간호사를 위한 강의이다. 지역사회간호사가 약리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에서 만나는 대상자들에게 약물사용과 관리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GPHE441 데이터베이스론 (Database) 학점 : 2
보건의료 관련기관에서 사용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기본적인 개념과 응용 방법을 학습하고, 실제 데이터베이스시스템의 구현방법을 공부한다.
GPHE442 XML in Healthcare 학점 : 2
최근 보건(의료)정보학에서는 자료의 저장형태나 전송형태 혹은 지식의 표현 등에 XML을 광범위하게 이용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XML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보건의료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공부한다.
GPHE443 보건정보 의사결정지원 (medical decision making) 학점 : 2
일반적인 의사결정이론과 보건의료 분야에서 특징적으로 사용하는 의사결정이론을 공부한다. 여기에는 통계적인 방법(판별분석, 베이즈 정리), 효용이론, 인공지능과 전문가시스템, 신경망이론 등이 포함된다.
GPHE444 보건정보시스템 분석 및 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학점 : 2
기존의 보건의료 관련업무를 효과적으로 정보화 하기 위한 분석 및 설계방법을 배운다.여기에는 구조적, 객체지향적 모델링 도구와 이를 사용한 시스템 분석/설계 과정이 포함된다.
GPHE445 데이터 통신 및 네트워크 (data communication and network) 학점 : 2
자료의 전달에 필요한 데이터 통신과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와 최근 발달하고 있는 무선 네트워크 등에 대한 이론 및 보건의료분야에서의 응용 사례를 공부한다.
GPHE446 e-Healthcare 학점 : 2
최근 급속히 발달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은 의료시스템에 도입되어 여러 가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새로이 도입되는 기술과 서비스 및 이들이 의료서비스 제공자 또는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되며, 이용하는 방식에 따라 의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e-의료(e-healthcare)과목은 학생들에게 이와 같은 의료시스템내의 정보통신시스템의 변화를 알려주고, 이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래 의료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한다.
GPHE447 보건의료정보학 세미나(medical informatics seminar) 학점 : 2
최신의 보건의료정보학 관련 논문을 공부하고, 보건의료 관련 관련 시스템 개발자를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학생들이 보건의료 정보에 관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할 수 있도록 한다.
GPHE448 지식표현 (Knowledge representation) 학점 : 2
현대의 보건의료환경에서는 무수히 많은 지식이 급속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한편, 정보시스템에서는 이와 같은 지식을 전자매체로 만들어 줌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그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결정지원에 이용는 등 그 활용 가치를 높히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이와 같은 보건의료환경에서의 지식을 표현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익히고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GPHE449 프로젝트 관리론 (Project Management)
기업의 애플리케이션 과정을 일련의 프로젝트로 보고 애플리케이션 전 기간에 걸쳐 작업 계획이나 일정, 진척 사항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방법론을 학습하여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GPHE451 보건교육 (Health Education) 학점 : 2
보건교육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행동을 통해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보건활동으로써, 보건학을 전공하는 경우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기본 소양이 필수적이다.
이 강좌를 통하여 보건교육의 목적과 중요성, 그리고 그 내용과 방법들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된다. 건강행동이론의 주요 구성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행위변화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및 절차를 문제해결방식으로 접근하며, 매스미디어 등 복합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과 보건소 , 직장, 학교 또는 개인 건강행위변화에 대한 보건교육자의 역할과 능력을 함양한다.
GPHE452 영양상담 (Nutrition Counselling) 학점 : 2
사회 경제적인 발전으로 많은 성인병이 발생됨에 따라 질병의 치료와 더불어 예방이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질병의 예방에 식생활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고 적절한 영양상담과 교육이 중요시되고 있어 이에 따른 적절한 식행동변화를 위한 영양관리방법 및 상담기법에 관하여 알고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GPHE453 조직행동 및 관리 (Organizational behavior · management) 학점 : 2
조직행동론은 조직에서의 사람의 문제를 다루며, 사람자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나 사람과 직무(일)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조직에서 인적자원의 최대한의 활성화와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풍요롭고 의미있는 조직생활을 영위하도록 함이 목적이다.우리는 모두 조직에 속해있으며, 조직의 발전과 개인의 성취 및 가치를 높이려는 노력을 동시에 기울여 조직과 인간의 상생(Win-Win)관계가 성립될 수 있다. 상급자, 하급자, 동료, 직무 그리고 내외부 네트웍 등을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내용은 개인차원에서 성격, 행동, 가치, 태도, 동기유발의 방법과 집단차원에서의 팀의 유형과 구성원의 역할, 의사소통, 의사결정, 리더쉽, 그리고 조직차원에서의 조직문화, 조직변화와 개발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제 기업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사례를 특강으로 제공한다. 기업에서 또는 학교, 지역사회에서 건강증진사업 수행 시 성공적 요소로써 조직문화와 그로인한 조직구성원의 행동특성을 이해하고 목표의 달성을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조직화하는데 필수적인 학문이다.
GPHE454 심리상담이론과 실제 (Theories and Practices of Counseling) 학점 : 2
상담은 각 사람이 적응상의 문제를 가지고 고민하고 실패하며 비행을 저지를 때 그들 스스로가 그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음과 정서의 습관을 만들도록 가르치는 기술이다. 상담자의 진정한 목적은 상담을 받는 내담자들이 자신의 문제에 관해 명확히 통찰하고 인격의 통합을 이루도록 새로운 태도를 갖게 도와주는 것으로써 건강과 관련된 모든 영역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문이다.
인지행동치료, 현실요법, 의사소통기술, 집단 상담, 소아청소년 상담, 가족치료, 성격분석 및 애니어그램 등 상담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실제 상담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각자의 개인적 상담이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초를 확립하도록 돕는다. 또한 상담이론을 실제에 응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의 탐색 및 대처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GPHE455 사회보장론 (Social security) 학점 : 2
국민 각자가 직면하고 있는 질병, 상해, 분만, 사망, 노령, 실명 등의 위험을 국가가 어떤 형태로 보장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사회복지와 관련된 정책과 사회보험(실업보험, 산재보험, 의료보험, 연금보험 등), 가족수당, 공적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등의 사회보장제도를 살펴보며 사회보장제도와 더불어 의료보장제도에 대한 이론적 체계와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한다. 국가의 정치, 경제 등 제반 복지정책과의 상호연관성 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우리나라의 사회보장제도를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GPHE456 세계보건이슈 (Global Health Issue) 학점 : 2
세계화 시대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급변하게 직면하고 있는 보건문제를 알아보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선진국, 개발도상국의 공중보건실태와 인구 및 질병양태, AIDS를 포함한 감염성질환, 비만 또는 기아의 문제, 저출산, 고령화 사회의 보건문제, 세계의 환경보건문제, 무병장수의 문제와 Well-dying을 위한 호스피스의 문제등에 관련한 토의하고 포괄적인 접근을 통하여 사회 문화 경제적 환경에 적합한 세계보건이슈를 파악하고 활용하도록 한다.
GPHE457 건강 커뮤니케이션 (Health Communication) 학점 : 2
건강커뮤니케이션의 효율적인 지식과 기술을 위한 교육을 통해 보건관리에 기여한다. 건강에 대한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고 개인이나 집단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이해한다. 건강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보건행동의 이론과 보건교육을 활용할 수 있다. 보건의료의 문화간, 윤리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문제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GPHE458 보건사업관리 학점 : 2
보건사업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행정적인 구조와 절차를 이해하는 과목으로서 보건의료체계에 관한 이해와 운영체계, 보건조직과 자원관리 및 사업의 질 관리, 자원연계방안, 사례관리 등 운영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GPHE461 보건통계학 (Biostatistics) 학점 : 2
보건학과 관련된 제반 분야에서 생산되는 보건통계지표의 의미와 활용범위를 파악한다. 보건통계지표 생성과정에서 대상집단이나 질병 혹은 수집기관 등 분야별로 적용되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보건학 연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GPHE462 만성비감염성질환역학 (Epidemiology of Chronic Diseases) 학점 : 2
암, 심혈관계질환, 당뇨병 등 주요 만성비감염성질환에 대한 역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생활습관의 변화에 따른 만성비감염성질환의 증가추세 요인과 문제점 및 중요성을 이해하며, 만성비감염성질환 예방을 위한 접근방식을 이해한다.
GPHE463 역학적 인과론 (Causal Relationships in Epidemiology) 학점 : 2
역학연구 결과를 해석할 때 편의와 혼란변수의 크기와 방향을 해석하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역학연구결과를 비평할 수 있게 한다.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의 개념을 이해하여 연구의 제한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역학연구에서 원인결과관계 추론에 관련되는 개념들을 이해한다.
GPHE464 영양역학 (Nutritional Epidemiology) 학점 : 2
영양역학은 역학의 범주 내에서 음식이나 영양소의 섭취가 건강과 질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정성?정량적으로 측정하는 연구 방법론이다.기본적으로 식품과 영양소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식품섭취 양상과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여러 가지 식품섭취조사방법을 익힌 후, 이의 역학연구에의 적용과 자료의 계산, 데이터 분석, 결과 해석 등에 대해 학습한다.
GPHE465 집단검진의 이론과 실제 (Screening Theory and Practice) 학점 : 2
만성비감염성질환 및 암에 대한 2차 예방 및 관리 방법으로서의 집단검진과 관련된 이론, 즉 개념, 목표, 부작용, 구비조건 등을 이해한다. 그리고 국가검진사업, 지역사회 검진사업 등의 실례를 통하여 문제점, 개선 방향 등에 대하여 토의한다.
GPHE466 분자유전역학 (Molecular and Genetic Epidemiology) 학점 : 2
역학연구에서 분자와 세포레벨의 생체지표를 주요 방법으로 이용하는 분자역학과 분자수준에서 유전질환의 이해 및 그 원인과 병리에 대해 이해한다. 유전자의 인구집단내 분포 조사, 유전자와 질병간의 연관성, 유전자와 유전자의 상호관계 그리고 유전자와 환경과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GPHE467 산업 및 환경역학 (Molecular and Genetic Epidemiology) 학점 : 2
산업 및 환경에 존재하는 유해요인과 관련된 복합적인 보건문제에 대하여 적절한 역학적인 연구방법과 이론을 습득한다. 산업 및 환경요인에 대한 연구 계획, 노출 평가, 건강영향의 측정과 해석, 연구의 조직과 실시, 자료의 해석, 분석 및 보고, 역학정보의 이용에 대하여 습득한다.
GPHE468 전염성질환역학 (Infectious Disease Epidemiology) 학점 : 2
전염병의 생태학적, 역학적 특성에 대한 이해와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혹은 집단에서의 전염병 발생수준을 파악하고 전파과정을 이해하며, 원인을 구명하여 전염병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이해한다.
GPHE469 임상시험관리기준의이해(Introduction to Good Clinical Practice, GCP) 학점 : 2
임상시험관리기준 (Good Clinical Practice, GCP)의 목적은 임상시험의 계획, 시행, 실시, 모니터링, 점검, 자료의 기록 및 분석, 임상시험결과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와 결과를 얻고 피험자의 권익보호 및 비밀보장이 적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함이다. 따라서 GCP의 원리, 윤리적 부문, 법률적 부문 등을 숙지함으로써 임상시험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표준업무 기준을 이해할 수 있다.
GPHE470 임상시험사례연구(Case Studies of Clinical Trial) 학점 : 2
다양한 분야의 단계별 임상시험사례 연구를 통하여 임상시험에 대한 간접경험을 습득하고 임상시험 사례별로 문제점에 대한 비판능력을 습득함으로써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계획, 수행, 종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GPHE471 임상약리학(Clinical Pharmacology) 학점 : 2
임상시험과 신약개발의 학문적 기초가 되는 약동학, 약력학, 약물 유전학 등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현재의 연구 동향과 임상시험에서의 응용을 다룬다.
GPHE472 임상시험 실무(Practice of Clinical Trial) 학점 : 2
임상시험의 전체적인 진행과정을 GCP기준에 의해 적용하는 실무지식을 습득하고, 중요 사항들을 표준작업지침서 및 체크리스트로 정리함으로써 실무의 QA program을 익힌다. 또한 실무 형태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환경에 맞는 적절한 실무와 효과적인 실무형태의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GPHE473 신의약품 개발론(Review of Drug Development · Approval) 학점 : 2
신약개발을 위한 초기 단계에서부터 시판 허가, 시판후 조사에까지 이르는 과정을 소개하고, 최근 수년간 실제로 시판 허가된 신약들의 사례를 토의한다.
GPHE474 약물역학 및 약물 경제학(Pharmacoepidemiology · Pharmacoeconomics) 학점 : 2
약물역학은 인구집단에서 약물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효과 및 부작용의 빈도를 파악하고 특정약물복용과 질병발생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역학적인 지식과 연구방법론을 응용하는 학문이다. 약물의 부작용 평가를 위한 역학 연구 방법론을 습득한다.
GPHE475 임상시험윤리 및 관리기준 (Ethics and Good Clinical Practice in Clinical Trial) 학점 : 2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임상시험은 피험자의 권익 보호가 최우선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임상시험관리기준 (Good Clinical Practice, GCP)은 임상시험의 계획, 시행, 실시, 모니터링, 점검, 자료의 기록 및 분석, 임상시험결과보고서 작성 등에 관한 기준을 정함으로써,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자료와 결과를 얻고 피험자의 권익보호 및 비밀보장이 적정하게 이루어 지게 할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따라서 GCP의 원리, 윤리, 관련 법률 등을 숙지함으로써 임상시험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표준 업무 기준을 이해한다.
GPHE476 약물역학 및 약물 경제학 ( Pharmacoepidemiology · Pharamacoeconomics) 학점 : 2
약물역학은 인구집단에서 약물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효과 및 부작용의 빈도를 파악하고, 특정약물복용과 질병발생간의 관련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역학적인 지식과 연구방법론을 응용하는 학문이다. 약물경제학은 보건의료 경제학의 한 분야로, 특정 의약품과 비교대상 의약품의 가치를 비교하는 학문 분야이다. 약물경제학 연구는 화폐 단위로 표현되는 비용과 의약품의 효과, 삶의 질 향상, 화폐단위 가치를 평가하는 연구이다.
GPHE477 사회역학 ( Social epidemiology ) 학점 : 2
사회경제적요인에 따른 인구집단의 건강상태를 평가하고, 이들 요인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역학의 한 분야입니다. 최근의 역학은 결과의 해석에 머무르지 않고 중재, 즉 실천을 강조하고 있는데, 사회역학 분야가 특히 사회적인 개입을 중요한 과제로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회경제적 요인으로 교육수준, 직업, 경제적 수준, 지역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최신의 연구방법론과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 토론합니다.
GPHE478 정신역학 ( Psychiatric Epidemiology ) 학점 : 2
정신역학은 소아청소년, 성인, 노인에서 주요정신질환에 대한 기술적, 분석적 역학연구를 수행하는 것이다. 본 과정은 주요정신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도구를 습득하고, 주요정신질환의 원인, 진단, 치료, 예후, 선별검사 및 예방과 관련된 임상연구 방법론을 배우고 비평하는 과정입니다.
GPHE480 공증보건법 및 의료분쟁론 (Public Health Law and Medical Dispute) 학점 : 2
현행 보건의료관련 법령들의 체계 및 제정과정을 이해하고, 보건의료부문의 선진국의 법체계에 대한 비교를 통해 현실적인 법제정을 위한 과제를 도출한다. 또한 최근에 증가하고 있는 의료과오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과 의사와 환자의 법률적인 관계규명, 의료과오의 민사책임과 형사책임 등 의료현장에서 경험한 법적 문제 등의 주제를 강의와 토의 방식으로 학습한다.
GPHE481 보건의료정책의 이해와 평가 ( Understanding Health Policy and Evaluating the Health Care System ) 학점 : 2
보건의료정책에 있어서 효과(effectiveness), 효율(efficiency), 형평(equity) 중심의 평가 이론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각 평가항목의 정책적 전략(policy strategies), 근거(evidence), 지표(criteria)를 알아보고 실제 평가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한 지불 및 상환제도, 보건의료접근성, 보건의료의 조직화, 비용관리 등에 대해 정책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GPHE482 지역보건사업론 ( Community Health Service ) 학점 : 2
지역보건사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기획, 집행, 평가에 대한 이론을 습득한다. 또한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보건사업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수행한 후 그 평가까지 실제 지역보건 프로그램의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GPHE483 보건정치 및 입법론 (Health Policy and Legislation) 학점 : 2
정책과정 이론을 보건정책과정에 대응하여 제시하고 정책분석 과정을 이론적으로 연구한다. 또한 우리나라 보건정책의 실제수립 과정 및 입법을 사례로 제시하여 정책분석 및 정책평가 기법을 통해 분석함으로써 정책과정 및 입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GPHE484 보건의료보장론 ( Health Care Security ) 학점 : 2
보험원리와 사회보장의 기본원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국민의료보장과 사회보장에 대하여 강의하며, 의료보장제도의 유형과 특성에 대하여 비교?검토한다. 의료보장의 원리와 보험론 일반, 그리고 보험제도의 운영원리에 대한 학습과 우리나라 의료보험의 특성에 대하여 강의하며 다른 국가의 의료보험제도와의 비교를 통하여 한국 의료보험제도의 장단점을 평가한다.
GPHE485 보건의료조직론 ( Health Care Organizational Theory and · Behaviour ) 학점 : 2
병원 및 보건의료조직들의 세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는 조직구성의 특수성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학술적 토대를 바탕으로 사례들을 종합?분석하여 보건의료조직의 관리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GPHE486 비교의료제도론 ( Comparative Studies of Health Care System ) 학점 : 2
본 강의는 세계 각국의 의료제도를 전통적 보건의료체계 및 최근 의료개혁 동향 등을 통해 학습함으로써 국가간 체계운영방식의 장단점을 상호 비교하여 우리나라 보건의료체계의 선진화 방안 모색 등의 향후 우리나라 의료제도의 발전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GPHE487 인구 및 보건사회학(Sociological Approaches on Population and Health ) 학점 : 2
인구와 질병, 건강문제 전반에 대한 사회학적 관점과 개념, 이론 등을 체계적으로 살펴봄으로써 보건의료를 보다 넓은 시각에서 다른 사회현상들과 유기적으로 관련지어 이해할 뿐만 아니라 당면한 현실에 적용하고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실천적인 관심을 갖도록 한다.
GPHE488 보건의료질관리 ( Quality Management in Healthcare ) 학점 : 2
의료기관 단위에서 시행할 수 있는 질 향상 방법의 개념, 방법론 및 실제 적용 기법 등을 습득한다. 의료기관 내 질 향상 활동의 조직, 교육, 전파 등과 평가 기법 등이 포함된다.
GPHE489 보건의료정책 세미나 ( Seminar in Health Policy · Administration ) 학점 : 2
보건관리분야의 논문과 문헌을 통해 최근의 주된 관심사와 연구주제에 대하여 고찰하고, 보건관리분야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GPHE490 HSR 연구방법론 ( Research methods for health services research ) 학점 : 2
보건의료정책의 변화에 따른 서비스이용의 변화를 평가, 해석하는 방법과 술기를 습득함을 목적으로 함.

(2012. 11.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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