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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신청 안내
작성자대학원교학팀 작성일2024.08.27
조회수3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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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신청 안내

 

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신청 안내를 다음과 같이 드립니다.

 

1. 주요사항

   가학위논문심사는 예비심사와 본심사(2단계)이고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나연구계획서 합격 이력이 없고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 심사를 신청하는 대학원생은
공개종합시험을 학위논문심사와 함께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다공개종합시험은 예비심사와 같은 날에 진행할 수 있으나예비심사와 본심사는 같은 날에 진행할 수 없고본심사는 예비심사로부터 최소 1주일 이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 석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4명(예비심사위원 포함)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6명(예비심사위원 및 외부심사위원 포함)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도교수가 포함될 경우 심사위원 순서는 석사 3번, 박사는 5번으로 배정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 접수 및 심사 기간

<심사  서류>

수기간

심사기간

<심사  서류>

제출마감

10.14.() ~ 10.18.()

11.1.(금) ~ 12.6.()까지

12.6.() 17:00까지

   ※ 유의사항 : 12.6.() 17:00까지 심사 후 서류(Hard Cover )가 제출되어야 하므로,
위 제출마감일을 고려하여 심사일정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3. 졸업요건

   가공통사항

      1) 수료에 필요한 학기를 정규등록한 자
학기 석사 4학기박사 6학기석박통합 8학기(박사 특별전형 5학기)

      2)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자
(수료학점은 학과학위과정 및 입학년도에 따라 상이합니다.)

      3) 취득학점의 총 평점평균이 3.0(80이상인 자

      4) 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연구계획서 또는 공개종합시험)

      5) 학위논문 심사에 합격한 자

 

  나학과별 추가요건

      1) 간호학과 박사과정 부논문 합격
신청할 학위논문이 JCR Ranking(JIF) 상위 50% 이내의 SCIE 또는 SSCI 학술지에
등재되는 경우에는 부논문으로 동시 인정합니다.

 

      2) 의생명·건강과학과
박사논문 공개발표 참관보고서 제출 (석사1박사 및 석박통합2)
컨버전스 핵심실험교육 참가(석사2박사 및 석박통합3)
  또는 핵심의과학실험 교과목 1학점 이수(2021학년도 전기 신입생부터 필수)

 

      3) 생명윤리학과 박사과정 연구계획서+부논문 합격
, 2019학년도 후기 신입생부터는 연구계획서+종합시험+부논문 합격

 

4. 학위논문 제출자격

  가위 졸업요건을 충족한 자 또는 충족 예정인자

  나연구계획서를 합격한 자 또는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심사를 신청한 자

  다연구계획서 합격한 자는 학위논문 심사 신청 직전학기까지 합격해야 한다.
※ 2024-2학기 연구계획서 합격 후, 2024-2학기에 학위논문심사 신청은 불가합니다.

  라.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심사를 신청하는 경우

      1) 입학 후 발표된 논문으로 대학원생이 제1저자이고 지도교수가 교신저자이어야 한다.

         석사 대학원생 제1저자(공동 제1저자 가능), 지도교수 교신저자(공동교신저자 가능)

         나박사&통합 대학원생이 단독 제1저자지도교수가 교신저자(공동교신저자 가능)
대학원생 공동 제1저자는 IF 5.0 이상 또는 해당 학문분야 상위 10% 이내의 논문을 제출할 경우 인정할 수 있다.

      2) 국내학술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및 등재후보 학술지에 한합니다.

      3) 공동 제1저자의 경우, 2명 중 1명만 학위논문 제출 자격을 인정합니다.

      4) IF는 지난 5년간 IF 평균 (JCR 5Year Impact Factor)과 최근 IF값 중 높은 값을 적용한다.

      5) 유의사항
게재승인이 미완료된 논문으로 학위논문 심사를 신청하는 경우 게재증빙 미제출 사유서(서식자료실 54)를 학위논문 심사 신청서와 함께 제출하면 논문심사 자격을 사전 부여하고 제출유보기간(12월 13일 금요일)까지 서류 보완제출이 가능합니다.

 

      6) 발표된 논문 제출 기준 (학과학위과정입학년도 및 전형장학금에 따라 상이함)

        가) 의학과보건학과생명윤리학과융복합의과학과정밀의료빅데이터학과

 

학과

과정

구분

2018학년도

후기 신입생까지

2019학년도

전기 신입생

2019학년도

후기 신입생부터

의학과

석사

일반

(SCIE 등재여부와 관계없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박사

일반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특별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2.0이상)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3.0이상)

석박

통합

일반

(SCIE 등재여부와 관계없이)

학술지에 발표된 영문으로 논문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영문논문

보건학과

박사

일반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특별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2.0이상)

생명윤리학과

박사

특별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2.0이상)

융복합

의과학과

박사

일반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으로 IF 5.0이상 또는 해당 학문분야 상위 10% 1 (대학원생이 공동제1저자인 경우 IF 5.0이상 또는 해당분야 10%이내 논문 2편 충족)

정밀의료

빅데이터학과

석사

일반

(SCIE 등재여부와 관계없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 간호학과

 

학과

과정

구분

2018학년도

후기 신입생까지

2019학년도

전기 신입생부터

간호

학과

석사

일반

KCI 이상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박사

일반

SCIE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논문접수 당시 SCIE 또는 SSCI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 Original Article : SCIE 또는 SSCI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 Meta analysis : JCR Ranking 상위 50% 이내의 SCIE 또는 SSCI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 Systematic review는 학위논문으로 인정하지 않음

특별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2.0이상)

 

        ) 의과학과 (※ 추천지도교수 추천 장학생)

 

학과

과정

구분

2018학년도 후기까지

장학금 수령

2019학년도 전기부터

장학금 수령

의과학과

석사

일반

(SCIE 등재여부와 관계없이)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추천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 1.0이상 1)

박사

일반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추천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 2.0이상 1)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 3.0이상 1)

특별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5.0이상)

석박

통합

일반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연구논문 2편 또는 IF 3.0이상 1)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3.0이상)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4.0이상)

추천

석사

석박통합

SCIE에 등재된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IF합이 5.0이상)

      ※ 의과학과 박사&석박통합 과정은 2023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논문심사시 영어로 발표하여야 하며이전 입학생은 시범 시행 권고합니다.

 

※ 일반대학원 성의교정 학사시행세칙 제43(논문심사)

     ② 의과학과 박사과정(석박통합과정 포함)은 논문심사시에 영어로 발표하여야 한다.
<신설 2022.11.26.>

 

5. <심사  서류제출 안내

   상단의 학위과정(·박사및 각 학과별 졸업요건&제출자격을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나서류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확인해 주시고
서류별 상세 설명은 표 하단의 본문에서 확인 바랍니다.

   모든 서류는 전자서명(지도교수 포함)으로 제출 가능하며,
출력하여 사무실로 직접 또는 우편으로 제출 바랍니다.(이메일 제출은 별도 표기건만 가능)

         1) 학위 심사 대상 논문(표 3)은 우리 대학 논문 투고 규정을 준수하여 작성하시고,
uPortal에 업로드(Upload)하는 것이니 출력하여 제출하지 않습니다.

         2) 제출처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서울성모병원 별관 1층 대학원교학팀(8152)

         3) 문의 : 02-3147-8152 또는 gseui@catholic.ac.kr

 

 

구분

연구계획서 합격

발표된 논문으로 심사 신청

링크

공통

 ·박사 학위 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uPortal 신청

 학위논문 연구윤리 서약서

서식자료실 42

 학위 심사 대상 논문 (학위논문 작성요령)

서식자료실 12

-1. 임상연구 IRB 심사결과통보서

-2. 동물실험 IACUC 심의결과통보서

<위 2개 중 해당되는 건만 제출>

연구윤리 심사가 불필요한
연구라면 별도문의바람(gseui@cathlic.ac.kr)

심사대상

종료보고

각 연구기관 IRB

 논문표절 점검확인서

서식자료실 36

발표 논문

또는

의무사항

제출 필요(X)

의무사항이 있는 경우 제출(O)

 발표 논문 인쇄물(PDF 출력)

성의교정 도서관

 논문 실적 (이메일 제출: gseui@catholic.ac.kr)

서식자료실 52

수료생

 수료생연구 등록 신청서

서식자료실 13

 

 

 ·박사 학위 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uPortal(링크) ☞ 학사정보 ☞ 대학원학적/졸업/제증명/예비군 ☞ 대학원졸업 ☞ 석사or박사 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 연구계획서 제목
논문제목은 학위논문의 제목을 기재하는 것이며,
연구계획서 제목은 '연구계획서 심사를 받을 당시의 제목'을 기재해야 합니다.
이에, 발표된 논문으로 심사 받는 경우에는
연구계획서 제목은 '빈칸'으로 두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 샘플 링크
석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서식자료실 38)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서식자료실 37)

     ※ 위 샘플은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신청서는 반드시 uPortal에서 기간 내 신청 후 Web 페이지에서 확인된 신청서를 출력하여 사무실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논문심사 접수 기간 10.14.() ~ 10.18.()]

 

 학위논문 연구윤리 서약서

 

  학위 심사 대상 논문 (학위논문 작성요령)
우리 대학 논문투고규정을 준수하여 작성
이미 발표된 논문이어도우리 대학 논문투고규정에 맞춰서 작성 후 uPortal 업로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uPortal(링크) ☞ 학사정보 ☞ 대학원학적/졸업/제증명/예비군 ☞ 대학원졸업
☞ 석사or박사 논문심사신청에서 논문 업로드 (돋보기 ☞ 파일 선택 ☞ 업로드 클릭)

 

4. 연구윤리 서류 제출
    아래 2개 중 해당되는 것만 제출하며
   
 만약, 연구윤리심사가 불필요한 연구라면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자료실 30번 <IRB 심의 대상여부 확인서> 양식에 '불필요' 체크 후 지도교수 사인 받아 제출

   

-1. 임상연구 IRB 심사결과통보서

   초기 연구계획서를 승인 받은 기관의 IRB사무국에서 학위논문심사 전까지 IRB 종료보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첫 심사결과가 심사면제인 경우그 IRB 심사결과통보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CMC 소속 연구윤리사무국(IRB) 및 임상시험센터 연락처 링크 클릭

-2. 동물실험 IACUC 심의결과통보서

   살아있는 동물 대상 실험은 무조건 실험 전 동물실험윤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02-3147-9591)

 

 논문표절 점검확인서

   ※ 우리 대학 논문투고규정을 준수하여 작성한 학위 심사 대상 논문을 표절점검하시기 바랍니다.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 심사를 청구할 경우 표절 검사에 대한 지도교수 의견은 Q&A 892번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클릭)
지도교수 의견 작성을 꼭 해주시고표절점검 확인서와 함께 표절점검자료(유사도%가 표기된 페이지만 출력)를 반드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IThenticate 외 카피킬러, Turnitin, CrossCheck 등 제출 가능)

       표절점검프로그램 : IThenticate 이용안내 (성의교정 도서관 링크 클릭☎ 02-3147-8165)

 

 발표 논문 인쇄물(PDF 출력)

  다음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자는 반드시 제출

  . 발표된 논문으로 심사를 신청하는 자(=연구계획서 합격 이력이 없는 자)

  . 의무사항이 있는 자

     1) 전일제 대학원생 2) 특별전형 입학생 3) 의학과 통합과정 대학원생

     ※ 유의사항

        학술지 게재예정(Accept)이나 아직 출판(Publish)되지 않은 경우
학술지(Journal)로부터 게재예정 안내 메일(Accepted Letter)과 투고한 논문 형식총 2가지를 함께 제출
(학술지명1저자교신저자, Accept 날짜 등의 정보 확인이 가능해야함.)

 

 논문 실적

  학위논문 심사와 관련된 논문 실적만 기재하여 제출

  IF 점수는 JCR에서 확인하며실제 논문의 발표시점이 아닌 해당 저널의 가장 최근 IF 점수를 기재하여 제출

  SCIE가 아닌 IF 점수가 없는 학술지는 빈칸으로 기재

  ※ 논문 실적은 출력하지 않고 이메일로 제출합니다. (gseui@catholic.ac.kr)

 

 수료생연구 등록 신청서
    제출 비대상자 : 재학생
 또는  24년 8월에 수료연구등록 신청 및 연구등록비 납부자

     ※ 유의사항

       수료자 연구 등록 안내는 매년 2/8월에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며
앞으로 학위논문 심사청구를 접수하려는 대학원생 반드시 수료자 연구등록을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6. 심사료 석사 250,000원 박사 620,000

  가. uPortal에서 학위논문 심사 신청 후 보이는 가상계좌로 입금

  가상계좌가 안 보이는 경우 대학원교학팀으로 문의(02-3147-8152)

 

7. 심사  제출서류

  심사 후 제출서류는 12.6.() 17:00까지 대학원교학팀 사무실로 접수되어야 합니다.

 

  <·박사 공통 서류>

    심사채점표 각 1부 심사위원장이 직접 제출

       - 예비심사본심사 채점표 (공개종합시험 채점표는 발표된 논문으로 심사 신청한 경우)

    학위논문 이용동의서(서식자료실 39)

    학위논문 최종파일(워드 또는 PDF) : 이메일 제출(gseui@catholic.ac.kr)

    라. Hard Cover 2권 심사위원 전원 인준 필수
국문인준서 (도장), 영문인준서 (서명

         *도장 없는 경우 사인으로 통일 

         *하드커버 날짜 기입 :  학위수여일(2025년 2월), 제출년월(2024년 10월), 인준년월(2024년 11월 or 12월 논문심사일이 속하는 년월) 

 

    수료연구 지도결과 보고서(서식자료실 43)

        1) 수료연구생 등록금 납부자만 해당함.

        2) 재학생은 해당사항 없음(학위과정별 정규등록 마지막 학기 대학원생)

   

     . 의학과 전일제 유학생은 외국인 출입국사실증명서 원본 제출 : 본인 입학일 ~ 2024년 11월까지 

 

  <박사 추가 서류>

    심사요지(서식자료실 33) : 박사학위 논문심사만 해당하며심사위원장이 직접 제출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동의서(서식자료실 32)

 

8. 과학과 박사 학위논문 공개발표 (석박통합과정 포함)

     → 과학과 이외의 학과는 해당사항 없음.

 

     박사학위 예비심사는 공개발표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예비심사 1주일 전 심사장소 및 시간을 대학원교학팀으로 이메일 회신(gseui@catholic.ac.kr)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개발표 참관을 희망하는 대학원생이 참관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합니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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