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신청 안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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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대학원교학팀 | 작성일 | 2024.08.27 | ||||||||||||||||||||||||||||||||||||||||||||||||||||||||||||||||||||||||||||||||||||||||||||||||||||||||||||||||||||||||||||||||||||||||||||||||||||||||
조회수 | 308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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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2학기 석·박사 학위논문심사 신청 안내를 다음과 같이 드립니다. 1. 주요사항 가. 학위논문심사는 예비심사와 본심사(2단계)이고 대면으로 진행합니다. 나. 연구계획서 합격 이력이 없고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 심사를 신청하는 대학원생은 다. 공개종합시험은 예비심사와 같은 날에 진행할 수 있으나, 예비심사와 본심사는 같은 날에 진행할 수 없고, 본심사는 예비심사로부터 최소 1주일 이후에 진행해야 합니다. 박사 학위논문 심사위원은 6명(예비심사위원 및 외부심사위원 포함)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도교수가 포함될 경우 심사위원 순서는 석사 3번, 박사는 5번으로 배정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 접수 및 심사 기간
※ 유의사항 : 12.6.(금) 17:00까지 심사 후 서류(Hard Cover 등)가 제출되어야 하므로, 3. 졸업요건 가. 공통사항 1) 수료에 필요한 학기를 정규등록한 자 2)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 자 또는 취득 예정자 3) 취득학점의 총 평점평균이 3.0(80점) 이상인 자 4) 논문제출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 (연구계획서 또는 공개종합시험) 5) 학위논문 심사에 합격한 자 나. 학과별 추가요건 1) 간호학과 박사과정 : 부논문 합격 2) 의생명·건강과학과 3) 생명윤리학과 박사과정 : 연구계획서+부논문 합격 4. 학위논문 제출자격 가. 위 졸업요건을 충족한 자 또는 충족 예정인자 나. 연구계획서를 합격한 자 또는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심사를 신청한 자 다. 연구계획서 합격한 자는 학위논문 심사 신청 직전학기까지 합격해야 한다. 라. 발표된 논문으로 학위논문심사를 신청하는 경우 1) 입학 후 발표된 논문으로 대학원생이 제1저자이고 지도교수가 교신저자이어야 한다. 가) 석사 : 대학원생 제1저자(공동 제1저자 가능), 지도교수 교신저자(공동교신저자 가능) 나) 박사&통합 : 대학원생이 단독 제1저자, 지도교수가 교신저자(공동교신저자 가능) 2) 국내학술지는 한국연구재단 등재 및 등재후보 학술지에 한합니다. 3) 공동 제1저자의 경우, 2명 중 1명만 학위논문 제출 자격을 인정합니다. 4) IF는 지난 5년간 IF 평균 (JCR 5Year Impact Factor)과 최근 IF값 중 높은 값을 적용한다. 5) 유의사항 6) 발표된 논문 제출 기준 (학과, 학위과정, 입학년도 및 전형, 장학금에 따라 상이함) 가) 의학과, 보건학과, 생명윤리학과, 융복합의과학과, 정밀의료빅데이터학과
나) 간호학과
다) 의과학과 (※ 추천: 지도교수 추천 장학생)
※ 의과학과 박사&석박통합 과정은 2023학년도 1학기 입학생부터
5. <심사 전 서류> 제출 안내 가. 상단의 학위과정(석·박사) 및 각 학과별 졸업요건&제출자격을 확인 후 신청 바랍니다. 나. 서류양식은 대학원 홈페이지 서식자료실에서 확인해 주시고 다. 모든 서류는 전자서명(지도교수 포함)으로 제출 가능하며, 1) 학위 심사 대상 논문(표 3번)은 우리 대학 논문 투고 규정을 준수하여 작성하시고, 2) 제출처 : 서울시 서초구 반포대로 222, 서울성모병원 별관 1층 대학원교학팀(8152) 3) 문의 : 02-3147-8152 또는 gseui@catholic.ac.kr
① 석·박사 학위 청구논문 심사 신청서 uPortal(링크) ☞ 학사정보 ☞ 대학원학적/졸업/제증명/예비군 ☞ 대학원졸업 ☞ ‘석사or박사 논문심사신청’ ※ 논문제목 & 연구계획서 제목 ※ 신청서 샘플 링크 ※ 위 샘플은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신청서는 반드시 uPortal에서 기간 내 신청 후 Web 페이지에서 확인된 신청서를 출력하여 사무실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논문심사 접수 기간 10.14.(월) ~ 10.18.(금)] ② 학위논문 연구윤리 서약서
③ 학위 심사 대상 논문 (학위논문 작성요령)
4. 연구윤리 서류 제출
④-1. 임상연구 IRB 심사결과통보서 초기 연구계획서를 승인 받은 기관의 IRB사무국에서 학위논문심사 전까지 IRB 종료보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첫 심사결과가 ‘심사면제’인 경우, 그 IRB 심사결과통보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CMC 소속 연구윤리사무국(IRB) 및 임상시험센터 연락처 : 링크 클릭 ④-2. 동물실험 IACUC 심의결과통보서 살아있는 동물 대상 실험은 무조건 실험 전 동물실험윤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02-3147-9591) ⑤ 논문표절 점검확인서 ※ 우리 대학 논문투고규정을 준수하여 작성한 ‘학위 심사 대상 논문’을 표절점검하시기 바랍니다. 표절점검프로그램 : IThenticate 이용안내 (성의교정 도서관 : 링크 클릭, ☎ 02-3147-8165) ⑥ 발표 논문 인쇄물(PDF 출력) 다음 아래 사항에 해당하는 자는 반드시 제출 가. 발표된 논문으로 심사를 신청하는 자(=연구계획서 합격 이력이 없는 자) 나. 의무사항이 있는 자 1) 전일제 대학원생 2) 특별전형 입학생 3) 의학과 통합과정 대학원생 ※ 유의사항 학술지 게재예정(Accept)이나 아직 출판(Publish)되지 않은 경우 ⑦ 논문 실적 학위논문 심사와 관련된 논문 실적만 기재하여 제출 IF 점수는 JCR에서 확인하며, 실제 논문의 발표시점이 아닌 해당 저널의 가장 최근 IF 점수를 기재하여 제출 SCIE가 아닌 IF 점수가 없는 학술지는 ‘빈칸’으로 기재 ※ 논문 실적은 출력하지 않고 이메일로 제출합니다. (gseui@catholic.ac.kr) ⑧ 수료생연구 등록 신청서 ※ 유의사항 수료자 연구 등록 안내는 매년 2월/8월에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하며 6. 심사료 : 석사 250,000원 / 박사 620,000원 가. uPortal에서 학위논문 심사 신청 후 보이는 가상계좌로 입금 나. 가상계좌가 안 보이는 경우 대학원교학팀으로 문의(02-3147-8152) 7. 심사 후 제출서류 심사 후 제출서류는 12.6.(금) 17:00까지 대학원교학팀 사무실로 접수되어야 합니다. <석·박사 공통 서류> 가. 심사채점표 각 1부 : 심사위원장이 직접 제출 - 예비심사, 본심사 채점표 (공개종합시험 채점표는 발표된 논문으로 심사 신청한 경우) 나. 학위논문 이용동의서(서식자료실 39번) 다. 학위논문 최종파일(워드 또는 PDF) : 이메일 제출(gseui@catholic.ac.kr) 라. Hard Cover 2권 : 심사위원 전원 인준 필수 *도장 없는 경우 사인으로 통일 *하드커버 날짜 기입 : 학위수여일(2025년 2월), 제출년월(2024년 10월), 인준년월(2024년 11월 or 12월 논문심사일이 속하는 년월)
마. 수료연구 지도결과 보고서(서식자료실 43번) 1) 수료연구생 등록금 납부자만 해당함. 2) 재학생은 해당사항 없음(학위과정별 정규등록 마지막 학기 대학원생)
바. 의학과 전일제 유학생은 외국인 출입국사실증명서 원본 제출 : 본인 입학일 ~ 2024년 11월까지 <박사 추가 서류> 가. 심사요지(서식자료실 33번) : 박사학위 논문심사만 해당하며, 심사위원장이 직접 제출 나. 외부심사위원 개인정보동의서(서식자료실 32번) 8. 의과학과 박사 학위논문 공개발표 (석박통합과정 포함) → 의과학과 이외의 학과는 해당사항 없음. 가. 박사학위 예비심사는 공개발표 형식으로 진행합니다. 나. 예비심사 1주일 전 심사장소 및 시간을 대학원교학팀으로 이메일 회신(gseui@catholic.ac.kr)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공개발표 참관을 희망하는 대학원생이 참관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합니다.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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