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전공소개

home > 대학원소개 > 전공소개

전공소개
전공 소개
의료경영학 의료경영 전공은 의료기관의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지식과 사례의 학습을 목표로 하여, 의료기관의 경영에 대한 개론적 이해, 의료기관의 경영에 필요한 계량적 분석 능력의 함양, 의료기관 종사자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 의료기관의 조직구조에 대한 이해와 효과적인 조직구조의 설계 방안, 의료기관이 주어진 환경속에서 설립이념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경영 방안과 마케팅 및 홍보 방안, 진료의 질과 환자 만족도 및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질 경영 방안을 주로 다루며, 의료기관의 경영에 배경이 되는 경제학적인 내용도 다룬다. 개인적인 관심에 따라서 의료정책 및 행정과 최근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의료정보시스템에 대한 학습을 할 수 있다.
의료정책학 의료정책 전공은 보건의료분야에 대한 정부의 정책이 어떻게 수립되고 집행되어야 하는지를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전공으로서, 이에 대하여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보건의료정책 및 의료보험과 재정, 역학 등을 주로 공부한다. 효과적인 정책의 수립과 집행을 위해서는 개별의료기관들의 행태와 변화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의료행정을 전공하는 경우에도 의료경영 분야와 의료정보 분야에 대한 학습이 병행될 필요가 있으며, 우리 대학원에는 그러한 기회가 충분히 확보되고 있다.
의료경영정보학 인터넷과 정보기술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의료 기관의 경쟁력 강화 및 효율적 경영을 위해 빠른 속도로 의료 분야에서의 정보화가 확산되고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의료시스템과 정보기술의 접목이 진행되고 있다. 한편 의료정보학의 한 분야인 생명정보학은 추후 새로운 진단 및 치료법과 의약품 개발 등 의학발전의 주요한 기반 학문 분야가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의료 경영의 효율화와 의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의료경영 관련자들이 의료정보학의 기본 개념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의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본 전공은 의료 정보 및 지식의 효율적 관리 방법론과 의사결정 지원 기법, 의료정보 응용 시스템 활용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의료정보학 지식을 교육함으로써 지식정보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의료정보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한다.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