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 방법 및 절차
의료경영대학원 홈페이지 (신입생은 I.D 신청 후 로그인) → 가톨릭대학교 종합포탈시스템(uPortal) → 학사정보 → 대학원수업/성적 → 수강 신청(성의) → 교과목 선택 및 수강신청 클릭
※ 신입생의 경우 가톨릭대학교 종합포탈시스템(uPortal)사용자 ID신청 후 사용
수강신청시 유의사항
- 수강신청 시 필수(선택)과목들이 개설되는 학기를 잘 확인하고 자신의 교과목 이수 계획을 세워야 하며, 강의계획표의 개설 교과목을 확인한 후 정확히 입력하여야 함.
- 학기당 수강학점은 총 8학점을 초과할 수 없으며, 수강신청 및 정정기간 이후에는 어떠한 경우라도 수강과목을 변경할 수 없음.
- 개인과제연구, 의료경영 연구 교과목 : 3학기생 이상 수강신청 가능함
학위취득 방법
학위취득 방법
3학기부터 학위 취득을 위하여 논문을 작성하거나 또는 추가학점을 취득하는 2가지 방법 중 1을 선택한다.
- 논문 작성 : 매학기 공통필수 및 전공필수, 전공선택 과목 중 (26학점, 논문2학점) 이수.
- 추가학점 취득 : 최소 32학점을 취득해야 하므로 1학기 때부터 공통ㆍ전공 선택과목을 추가로 택하여야 한다.
이수 학점
재학기간 중 공통필수 6 학점 반드시 이수해야 하므로 수강신청 시 학점관리에 유념하기 바랍니다.
휴학 및 복학
휴학(학칙 제17조, 학사시행세칙 제12조)
- 휴학은 일반 휴학과 군입대, 임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학으로 구분한다.
- 일반휴학은 1회 2학기(1년)을 초과할 수 없으며, 재학 중 2회를 초과할 수 없음. (단, 군입대, 임신, 출산 및 육아로 인한 휴학은 기간 및 횟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 육아 휴학은 만 8세 이하(취학중인 경우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를 말한다.)의 자녀(입양한 자녀를 포함한다.)를 양육하기 위한 경우로 한다.
- 휴학 시에는 휴학원과 증빙서류(입영통지서 등)를 첨부하여 대학원교학팀에 제출.
복학(학칙 제18조, 학사시행세칙 제12조)
- 휴학기간이 만료된 학생은 다음 학기 등록기간 중에 복학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승인을 받은 후 등록하여야 한다. (군제대 학생이 복학할 때에는 전역증명서 또는 전역예정 증명서, 주민등록 초본 등 확인 자료를 대학원교학팀에 제출)
- 복학이 허가된 학생은 당해 학기 등록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진료비 감면
1. 감면 내용 “진료비 감면 확인서”(접수창구 제시)
감면범위 및 감면율 (보험 및 일반환자 동일) |
감면 적용 대상 병원 | 비고 |
---|---|---|
■ 초진료, 재진 접수비 100% ■ 진료비 중 본인 부담금의 30% ※ 비직할은 다를 수있음. |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8개 부속병원
|
* 석사과정 본인만 해당 |
2. 진료비 감면 확인서 발급 절차
- 의료경영대학원 홈페이지 -> 가톨릭대학교 종합포탈시스템(uPortal) -> 학사정보 -> 대학원학적/졸업/제증명 -> 신상정보 수정 -> 기타 -> 감면번호 SMS 전송 및 확인서 출력 -> 해당병원 제출
예비군 전입 신고
대상
현역 및 보충역으로 복무를 마친자(예비군 1∼8년차)
방법
의료경영대학원 홈페이지 상단 uPortal 로그인 -> 학사정보 -> 대학원학적/졸업/제증명 -> 대학원예비군
-> 전입신고등록
(※ 반드시 하단 저장을 클릭하여야 신고가 됨)
기타
대학원 과정(수료/졸업 등 포함)중 가톨릭대학교 부속 병원에 교원으로 취직된 경우 반드시 예비군중대에 신고
예비군 중대
서울성모병원 별관 1층 총무팀 장영섭 (예비군 업무 담당자: 02-3147-8193)
도서관 이용
개관 및 열람 시간
구분 | 연중 | ||
---|---|---|---|
요일 | 월 - 금 | 토 | 일, 공휴일 |
열람실 (9층) | 연중무휴 | ||
자료실 (10-11층) | 07:30 - 20:00 | 09:00 - 13:00 | 휴관 |
이용자 준수사항
- 도서관 출입 및 자료 이용시에는 반드시 학생증 소지
- 학생증은 타인에게 대여할 수 없으며 분실시 서울성모병원 지하1층 우리 은행에서 재발급 받아야 한다.
- 만일 타인에게 양도로 인한 피해는 본인이 책임져야 함.
- 종합학습실을 제외하고는 개인 소지품은 휴대할 수 없다.
- 자퇴 및 휴학 시에는 반드시 도서관을 경유하여 소정의 절차를 밟아야 함.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성의교정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cuk.ac.kr) 이용. (도서관은 성의회관 9층~11층)
학생용 인터넷 서버 안내
서버형태 : webmail
- 사용범위 : 메일, 웹폴더, 커뮤니티
- 계정신청 및 서버주소 : mail.catholic.ac.kr
- E-mail Address : 예) id@catholic.ac.kr
학생실험실(1004-2호) 이용 안내
대학원교학팀으로 사전 신청
주차 정기권 및 할인 안내
구분 | 정기권 | 당일권 |
---|---|---|
특수대학원 |
|
|
기타 |
|
정기권 신규/연장 신청서 접수
- 접수기간 : 2월 중순, 8월 중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안내
- 접수방법 : 신청서 작성 후 대학원교학팀으로 제출
※ 서울성모병원 B3 주차관제소에서는 학생 개인적으로 방문하여 제출한 신청서는 접수 받지 않으니주차 정기권 신청서는 접수 기간 내에 대학원교학팀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차 정기권을 신청하실 경우 절대 환불 안 됨) - 정기권 요금 납부 계좌번호 : 1005-701-794492(우리은행, 서울성모병원)
당일권 구매방법
- 일일권 판매 장소: 병원 본관 지하1층 주차 안내 데스크
- 주차 안내 데스크 근무시간: 08시~23시(평일,주말,공휴일 동일)
- 일일권 구매 시 학생증 제시(재학생만 가능)
건강검진 할인 혜택 안내
- 감면대상 :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대학(원)생 및 직계가족
- 감면내용 : 서울성모병원 평생건강증진센터 건강검진 프로그램 10% 할인(추가검사 제외)
- 확인절차
- 본인 : 학생증 또는 대학(원) 제증명
- 직계가족 : 학생증 또는 대학(원) 제증명 사본과 가족관계증명서
- 예약전화 : 1588-1688
성의교정 대학원 인권위원회 신고 접수 안내
- 성의교정 대학원 인권위원회란?
성의교정 대학원(특수대학원 포함) 관련 구성원의 인권을 보호하고 교육, 연구 및 학내
생활 중 발생될 수 있는 인권침해 관련사건 및 고충민원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위원회입니다. - 적용범위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성의교정 대학원(특수대학원 포함) 관련 구성원인 경우
- 신고 내용
인권침해, 고충민원, 성희롱, 성폭력 등
- 신고 절차
피해자는 대학원 및 특수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에 있는 신고서와 진술서 양식을 작성하여
대학원교학팀에 서면 또는 이메일로 제출하면신고가 접수 되며 반드시 실명으로 하여야 합니다. - 담당자 연락처 : ☎ 02-3147-8155 / E-mail : hjsong55@catholic.ac.kr
- 신청서 양식 : 의료경영 대학원 홈페이지 자료실[별첨].
학생상담센터 이용안내
- 학생상담센터는 대학원 생활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 문제와 고민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한 상담기관입니다.
- 모든 비용은 무료이며, 비밀은 반드시 보장됩니다.
- 프로그램 :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 상담시간 : 매주 월, 화, 수 13:00 ~ 21:00 / 목, 금 9:00 ~ 18:00
- 상담장소 : 성의회관 2층 207-2호 학생상담센터(교목실 앞)
- 상담문의 : 3147-8112(paddler@catholic.ac.kr)
※ 이메일로 사전예약 후 방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 http://medicine.catholic.ac.kr/html/info/consulting.jsp
인적사항 변경 신고
- 생년월일 및 성명 변경 : 학적부 정정허가원, 주민등록초본 1통 제출(사유발생 즉시 대학원교학팀으로 신고)
- 근무처 및 연락처 변경 : 종합포탈시스템에서 직접 수정
- 강의 및 학사관계 중요사항은 의료경영대학원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개인 e-mail을 통하여 수시로 공고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라며,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교학팀 (☎ 3147-8154, hjsong55@catholic.ac.kr)으로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