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은
의료경영 및 의료행정 분야의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한 우리 사회의
시대적인 요구에 부응하고자 1997년 설립되었습니다.
세계화, 무한 경쟁, 정보통신 및 생명공학의 발전 등 다양한 환경의 변화는 오늘도
우리 사회의 모든 분야에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또, 과거에는 서로 관련이 없던 분야들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상호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의료시장의 개방 및 영리법인 허용 문제, 건강보험 재정의 악화 의료비 지불방법 및 수준 등 정책을 둘러싼 논의가 계속되고 있으며, 의료 분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 기술의 변화, 내부구성원 인식의 변화 등으로 의료계로 하여금 큰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변화가 요구되는 환경 속에서 의료계는 한편으로는 의료인으로서 본연의 사명감을 유지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경쟁과 변화에 적응하고 살아 남기 위해서 전력을 기울여야 하는 이중적인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낡은 사고방식과 경험에 의존한 주먹구구식 경영으로는 생존자체를 위협 받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의료기관의 경영진, 병원의 관리자, 정부의 정책담당자 모두가 의료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의료경영에 대한 깊은 이해와 문제해결 능력, 창조적 사고 능력, 의사결정의 실행능력을 갖추 어야만 합니다. 우리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 대학원은 앞으로 우리 나라 의료산업계를 주도할 능력 있는 의료경영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리 가톨릭대학교는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우수한 의료진을 지속적으로 배출해 온 의과대학과 의료사업을 통해 가톨릭 정신을 구현하고 있는 8개 부속병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1995년에는 다양한 학문분야를 포괄하는 종합대학으로 새로운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가톨릭대 학교 의료경영대학원은 의학분야와 경영학을 비롯한 사회과학 분야의 학제간 연계가 필수적인 의료경영을 연구하고, 공부하는 데 필요한 최상의 교육 조건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의료경영대학원은 우수한 교수진과 내실 있는 교과과정, 선진적인 교육방법을 통하여 21세기가 요구 하는 많은 의료경영 전문가를 양성할 것입니다. 의료계의 다양한 교육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의사경영 자 및 병원관리자를 위한 단기과정과 중기 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위탁교육, 외국 의료경영대학원 연수, 선진병원 벤치마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의료경영전문가를 향한 여러분의 꿈을 가톨릭대학교 의료경영대학원에서 키우십시오.
의료경영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교육기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