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홈 > 대학원소개 > 전공소개

전공소개

생명대학원은 생명윤리학 석사(Master of Bioethics), 생명문화학 석사(Master of Culture of Life) 학위를 수여하며, 세부전공으로 생명윤리학 전공, 생명문화학 전공, 임상연구윤리학 전공으로 나뉜다.
교수소개
전공 소개
생명윤리학 생명과학의 발전으로 새로운 여러 가지 윤리적 문제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문제들을 의학, 철학, 신학, 법학, 생명과학, 윤리학의 학제적 협력을 통해 탐구함으로써 생명윤리 분야의 전문 인력을 길러내기 위한 과정이다.
생명문화학 사회 각계각층의 직업인들에게 생명문화에 대한 관을 증가시키고 우리 사회의 생명문화 건설에 앞장설 수 있는 사회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본 전공은 생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여러 가지 주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는 과정이다.
임상연구윤리학 생명과학 연구윤리제도의 근간이 되는 임상의학 및 동물복지의 연구윤리의 제도적 이해와 발전 방향 연구를 통하여 생명과학 연구윤리 행정 및 제도 연구의 전문가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하며 이 과정은 특히 임상연구윤리심의회(IRB/IACUC)의 실습 등 생명과학 분야 연구기관인 대학병원, 생명과학 연구소, 의과대학 등의 연구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생명과학 연구윤리 전문가 육성 과정이며, 또한 임상연구윤리학과 학위과정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의 협약에 의해 IRB/IACUC 전문가 양성을 위한 공동학위과정이다.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