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교과목해설

home > 학사안내 > 교과과정 >교과목해설

공통필수과목

HMP1123 조직행동(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며 통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경영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우수한 경영자가 되어 사람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HMP1124 회계학(Accounting)

회계정보이용자들이 경영자원의 배분 및 활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재무 정보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회계원리를 중심으로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 흐름표를 작성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료기관에서의 회계처리의 특수성을 학습한다.

HMP1125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의료경영분야의 연구와 평가를 위한 다양한 분석모형 설계와 분석 방법들이 다루어진다. 연구 모형의 설계, 자료와 표본, 실험, 설문조사 설계와 시행, 연구 진행 방법과 결과 활용 등이 주요한 주제들로 포함된다.

HMP1126 의료경영의 이해(Introduction to Healthcare Management)

병원경영을 중심으로 의료경영 전반의 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주요 세부 분야별로 기본 이론, 방법론, 추세와 경향, 이슈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HMP1127 의료경제학(Health Economics)

경제학적인 이론과 도구를 기초로 의료 분야의 주요 현상과 과제를 해석하고 이해하며,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HMP1128 의료정보학(Health Information System)

비즈니스 정보 시스템에 대한 개념, 정보 기술 기반, 응용분야, 전자상거래, 시스템개발과 관리, 정보윤리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의료산업에 필요한 사례 및 관련 연구주제를 학습함으로써 의료정보학의 통합적이고 관리적 통찰력을 배양할 수 있는 체계적 틀을 마련함으로써 정보기술의 의료서비스 활용을 통한 관리자적 마인드를 배양한다.

HMP1122 개인과제연구(Individual Study)

개인적인 관심 주제를 교수와 협의하여 선정하고 독자적으로 과제를 수행하여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과제수행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전공선택과목

HMP4262 윤리경영(Business Ethics)

기업의 경제적, 법적 책임 수행 및 사회적 통념으로 인정되는 윤리적, 사회적, 정책적 이슈들의 관계를 분석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한 국내외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실에 직접 접목할 수 있는 실천적 윤리경영 능력을 배양하여 의료경영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을 이끌어 내는 전반적인 틀 및 기업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행동원칙에 대하여 학습한다.

HMP4263 경영전략(Strategic Management)

의료기관이 성공하려면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여야 한다. 경영전략은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바람직한 사업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도록 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방법을 학습한다.

HMP4264 서비스운영관리(Service Operations Management)

서비스조직의 생산운영에 필요한 기술 및 품질전략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설계 및 통제의 방안으로서 수요예측, 신제품개발, 입지선정, 프로세스관리, 일정관리, 작업시스템설계, 재고관리, 품질관리에 대한 계량 경영적 접근법을 학습하고, ERP, SCM, CRM등 최근 주제를 의료분야에 적용한 사례를 통하여 의료서비스분야의 운영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HMP4265 서비스마케팅(Service Marketing)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적사적인 활동을 통하여 충족시키는 방법을 다루는 것이 마케팅이다. 특히 의료기관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서 제품과 다른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서비스 조직의 마케팅의 주요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한다.

HMP4266 보건의료시스템(Healthcare System)

한 국가가 당면하고 있는 보건의료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재원의 조달과 실제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보건의료 문제의 해결을 위한 재원조달 방식과 서비스 공급 방식이 어떤 모습으로 되어있는지에 따라서 한 국가의 보건의료시스템의 모습이 달라진다. 이 과목에서는 보건의료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및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찰하고, 한 나라의 보건의료시스템에게 요구되는 과제에 대하여 고찰한다.

HMP4267 스마트헬스케어(Smart Healthcare)

소위 4차 산업혁명의 등장은 의료서비스의 공급과 이용의 형태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이러한 추세의 기술적 동인을 살펴보는 한편, 이들을 활용하여 의료서비스의 새로운 공급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HMP4268 의료의 질 경영(Quality Management of Healthcare)

일반적인 품질경영의 이론과 도구를 이해하고, 의료서비스의 질 평가, 개선 과제의 도출과 이를 기초로 의료의 질을 향상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방법을 학습한다.

HMP4269 의료서비스 디자인(Healthcare Service Design)

의료서비스 이용자인 환자의 경험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나은 의료 서비스와 그것의 제공환경을 조성 할 수 있는 방법론과 접근체계를 익힌다.

HMP4260 의료서비스 디자인 실무(Practical Guide to Healthcare Service Design)

실습을 통하여 환자경험 코디자인을 실행하는 역량을 체득한다.

HMP4270 의료경영사례연구(Case Studies of Healthcare Management)

국내ㆍ외의 다양한 보건의료조직의 성공적인 경영사례를 분석하여 성공요인을 도출하고, 여러 상황과 환경 별로 효과적인 경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HMP4271 의료기술의 전략적 관리(Strategic Management of Healthcare Technology)

의료 기술의 창출 및 도입, 그리고 활용은 의료기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된 요소이다. 이 과목에서는 새로운 기술을 창출하기 위한 혁신 과정의 관리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는 한 편, 외부에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하는 과정을 경영자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에 대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HMP4246 의료경영연구 (Healthcare Management Study)

의료경영의 연구자와 실무자에게는 모두 독립적으로 의료경영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 과목은 학생이 스스로 연구과제를 선정한 후 담당교수의 1:1 지도를 받으면서 연구를 진행한 후 연구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제출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이 문제해결 및 연구수행 능력을 함양하도록 돕는다.

HMP4273 의료경영특강 (Special Lecture on Healthcare Management)

의료 경영은 이론적 접근에 머물 수 없으면 현실에서 실천되어야 한다. 이 과목에서는 당면 과제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의료 경영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새로운 현상에 대해서 강의를 제공하는 동시에, 의료 현장에서 깊은 경험을 한 경영자의 강의를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의료경영에 대한 통찰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HMP4274 인적자원관리(Human Resources Management)

우수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고 유지하며 의욕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지식을 학습한다. 세부적으로는 인적자원의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철학과 그에 토대를 둔 세부적인 방법, 즉 선발, 배치, 평가, 보상, 개발 등에 관한 지식을 학습한다.

HMP4278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오늘날 효과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재무적 자원의 확보와 관리가 필수적이다. 특히 자금의 조달과 활용을 위한 금융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요즈음 효과적인 자금조달 및 활용을 위해서는 재무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아울러 한정된 재무적 자원을 사업과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HMP4276 조직과 환자 안전 (Organization and Patient Safety)

점점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환자 안전에 대한 조직적인 접근방식을 다룬다. 조직에서 위험한 사건이 발생하게 되는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조직적 접근을 통하여 환자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하여 탐구한다.

HMP4277 의료와 법(Healthcare and Laws)

의료법 등 의료 관련 법률의 주요 내용을 학습하고, 의료사고를 비롯하여 법적 대응과 준비가 필요한 주요 사안에 대해 학습한다.

HMP4275 민간의료보험(Private Health Insurance)

민간의료보험 가입자의 특성과 민간의료보험이 의료 이용에 미치는 영향 등 민간의료보험 전반의 이해를 높이고, 세계 각국의 다양한 의료보장체계를 고찰함으로써 민간의료보험과 사회의료보험의 관계와 역할 분담을 이해하여 우리나라에서 민간의료보험의 적절한 역할 설정과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HMP4279 의료발전사(History and Development of Healthcare)

의학과 의료의 발전 과정과 역사를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우리 사회가 당면한 의료문제의 효과적인 해결 방안과 바람직한 의료결영의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HMP4280 병원경영실무(The Art of Hospital Management)

병원은 환자를 최적의 상태에서 효율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목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된 여러 부서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운영되는 복잡한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병원의 운영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병원 내 각 부서들이 어떤 목적으로 어떤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지 먼저 이해하여야 한다. 이와 더불어 각 부서들이 어떻게 유기적으로 상호 관계하면서 작동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병원운영체계가 실제 다양한 의료환경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국내외 사례들과 현장 부서별 업무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HMP4281 환자경험 코디자인 (Patient Experience Co-Design)

본수업에서는 보건의료 현장 실무자들이 고도화된 디자인 방법을 활용하여 환자경험 향상을 위한 워크숍을 계획하고 실행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모듈별 강의와 실습이 병행되어 이루어진다.

HMP4261 환자경험 코디자인 실무 (A Practical Guide to Patient Experience Co-Design)

실습을 통하여 의료서비스 디자인을 실행하는 역량을 체득한다.

HMP4282 통계활용실습 (A Practical Guide to Statistics)

자료의 분석은 의사결정 및 실증 연구의 토대이다. 이 과목에서는 의료 현장에서 생성되는 자료를 활용하여 의사결정 및 실증 연구를 위하여 분석하는 방법을 실습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 실무적 역량을 함양한다.

HMP4283 의료기술혁신시스템(Healthcare Innovation System)

과학기술의 혁신은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기에 여러 나라에서 기술혁신을 장려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보건의료분야에서 활발한 혁신과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학습하고 토론한다.

HMP9001 논문작성(Thesis research for Masters in Administration)

석사 학위논문 작성과 이의 심사로 구성된다.

<2021. 3. update>

전체메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