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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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C103 | 생명윤리학 개론 (Introduction to Bioethics) |
2 |
현대사회에 새로운 학문 분야로 대두된 생명윤리학의 배경과 성격을 역사적으로 소개하고 주요 문제와 쟁점들을 개괄적으로 검토한다. | ||
GSLC104 | 생명에 관한 가톨릭교회의 가르침 (Teaching of the Magisterium of the Catholic Church on Life) |
2 |
생명 윤리의 깊은 성찰을 담고 있는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을 통해 생명을 대하는 우리의 관점과 태도는 어떠해야 할지 그 기본적 방향을 고민하고 이해해 본다. |
전공 | 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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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윤리학 (11) |
GSLB208 | 사회와 생명윤리 (Society and Bioethics) |
2 |
복잡다단하고 변화의 속도가 빠른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생명윤리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검토하여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강좌이다. | |||
GSLB210 | 생명 말기의 생명윤리 (End of Life and Bioethics) |
2 | |
인간 생명 말기를 둘러싼 각종 윤리 문제를 고찰함으로써 죽음을 앞둔 인간을 대하는 태도를 생각해 본다. | |||
GSLB212 | 생명의 시작과 생명윤리 (Beginning of Life and Bioethics) |
2 | |
인간 생명의 시작 단계를 둘러싼 각종 윤리 문제와 그 바탕을 이루는 인간관을 고찰함으로써 시작 단계의 인간을 대하는 태도를 생각해 본다. | |||
GSLB215 | 성과 생명 (Sexuality and Life) |
2 | |
생명의 근원이 되는 인간의 몸에 대해 이해하고, 인간 몸에 대한 존중, 사랑과 생명의 샘으로서의 가정, 혼인과 같은 여러 윤리적 문제들을 다룬다. | |||
GSLB216 | 의료와 생명윤리 (Medicine and Bioethics) |
2 | |
의학/의료의 간략한 역사와 기본 정신, 건강 개념, 의사-환자 관계 등을 고찰함으로써 의학/의료의 본질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의료의 인간화를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본다. | |||
GSLB217 | 생명윤리와 교육 (Bioethics and Education) |
2 | |
생명윤리의 내용과 사상을 사람들에게 전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육학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생명윤리에 적용하여 본다. | |||
GSLB218 | 여성주의와 생명윤리 (Feminism and Bioethics) |
2 | |
생명윤리와 관련된 문제들에 관한 다양한 여성주의적 관점과 접근법을 연구한다. | |||
GSLB219 | 생명윤리와 대중매체 (Bioethics and Mass Media) |
2 | |
인터넷을 포함한 대중매체가 생명과학의 발달로 인해 생긴 윤리적 문제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올바른 역할이 무엇인지 연구한다. | |||
GSLB220 | 생명윤리와 법 (Bioethics and Law) |
2 | |
생명윤리 관련 국내외 법률의 내용과 관련 정책을 연구하고, 국내의 현황과 문제 점을 파악하여 개선방향을 모색한다. | |||
GSLB221 | 부모 됨과 출산 윤리 (Parenthood and Ethics of Procreation) |
2 | |
인격주의의 관점에서 남녀 성의 상이성, 부부 행위와 부모 됨의 의미를 살펴보고, 출산을 둘러싼 각종 행위에 대한 인간학적 윤리적 측면들을 살펴본다. | |||
GSLB222 | 생명윤리 교육방법론 (Teaching Methodology of Bioethics Education) |
2 | |
생명윤리 교육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론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다루고, 교육 목적과 교육 상황을 고려하여 타당한 교육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교육적 안목을 기른다. | |||
생명문화학 (10) |
GSLL303 | 죽음 이해 (Understanding Death) |
2 |
인간 삶의 실존적 이해를 돕고, 인간 존재의 윤리적 행위를 이끌 수 있는 한 방법으로서의 죽음에 대한 이해와 이를 통해 인간적 삶의 완성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인간의 삶과 죽음을 연구한다. | |||
GSLL305 | 생태윤리 (Ecological Ethics) |
2 | |
환경위기의 원인으로 간주되는 서양의 지배 패러다임과 산업문명의 제도를 추적하여 진단하고, 위기 극복의 방안으로 제시되는 생태주의, 생명사상 그리고 환경윤리에 대해 연구한다. | |||
GSLL306 | 동양의 생명사상 (Life in Oriental Thought) |
2 | |
동양 사상 안에서의 생명 존중 사상을 연구하고, 이와 관련하여 생명윤리의 주제들에 대한 유교, 불교적 관점을 분석, 연구한다. | |||
GSLL307 | 생명학 (Life Studies) |
2 | |
생명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의 원리와 구조를 탐구하고 다양한 생명현상과 생명사상을 다룬다. | |||
GSLL310 | 사랑의 인문학 (Humanistic Study on Love) |
2 | |
에로스와 아가페, 인간적 사랑과 신적 사랑의 개념이 어떻게 변화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철학적, 문학적으로 살펴보며 사랑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모색한다. | |||
GSLL311 | 몸의 신학 (Theology of the Body) |
2 | |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몸의 신학을 공부함으로써 우리 몸에 담긴 혼인적 의미를 이해하고 남녀의 사랑에 담긴 의미를 보존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생각해 본다. | |||
GSLL312 | 과학과 생명 (Science and Life) |
2 | |
현대의 첨단 생명과학의 발달과 함께 제기되고 있는 유전자 정보와 조작, 이종이식, 유전공학 연구, 각종 동물실험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비판적으로 다루며, 과학성과 윤리성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한다. | |||
GSLL313 | 생명과 문화 (Life and Culture) |
2 | |
생명과 문화의 관계를 광범위한 신학, 철학, 과학, 예술, 역사적 관점으로 다양하게 분석하고 이해하는 과정을 다룬다. | |||
GSLL314 | 가톨릭 사회윤리 (Catholic Social Ethics) |
2 | |
정치적 억압, 경제적 빈부차이, 사회적 폭력, 생태계 파괴 그리고 생명조작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가톨릭교회의 윤리적 가르침을 다룬다. | |||
GSLL315 | 인간학 연구 (Studies in Anthropology) |
2 | |
철학, 신학, 의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과 실존, 인격과 인간 존재의 성격에 대해 연구한다. | |||
임상연구 윤리학 (5) |
GSLI604 | IRB/IACU실습 I (Practice of IRB/IACUC I) |
2 |
기초실습(I) 과정으로 나누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와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실제 현장업무 실습의 수행을 통해 다양한 임상시험 관련 활동에 능동적인 교육참여 경험을 유도한다.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임상시험 전문가로서 전반적인 역량을 함량 한다. | |||
GSLI606 | 생명과학 연구윤리 (Research Ethics for Life Science) |
2 | |
생명과학연구의 수행과정에서 요구되는 연구윤리의 이론과 관련 법률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개인 또는 기관의 연구윤리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 |||
GSLI608 | 임상연구윤리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Clinical Research Ethics) |
2 | |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임상수행을 위한 우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임상시험 연구수행 중에 발생한 기존의 현장 중심사례를 토대로 실례분석 및 팀프로젝트 토론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전문가로서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수행능력을 훈련한다. | |||
GSLI611 | 임상연구와 법 (Research Involving Human Subjects and Regulations) |
2 | |
인간대상연구에 있어서 윤리적 원칙과 제도 그리고 관련 법규정과의 관계를 통하여 피험자 보호제도의 시스템을 이해한다. | |||
GSLI612 | 임상시험윤리 (Ethics for Clinical Research) |
2 | |
임상시험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여러 윤리적 기준들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임상연구의 윤리수준의 질적 향상에 기여한다. |
전공 | 과목번호 | 과목명 |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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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윤리학 (33) |
GSLE401 | 의료법 연구 (Medical Law) |
2 |
국내외 의료법을 비교 분석과 더불어 의료행위와 관련된 법적 쟁점들을 다룸으로써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 |||
GSLE402 | 의학적 인간학 (Medical Anthropology) |
2 | |
의학과 철학의 연관성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인간존중의 철학적 토대 위에서 질병, 건강, 치유, 생명 등의 문제를 다룬다. | |||
GSLE405 | 생명윤리정책 연구 (Bioethics Policy) |
2 | |
생명과학의 발전에 따른 윤리적 문제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생명윤리에 대한 올바른 지침과 규정이 무엇인지를 탐구하고 세계 각국의 연구동향 및 정책방향을 비교, 분석한다. | |||
GSLE407 | 생명윤리와 비판적 사고 (Bioethics and Critical Thinking) |
2 | |
생명윤리의 쟁점들에 대해 비판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을 유지하면서 연구할 수 있도록 논리학의 논증방법을 배운다. | |||
GSLE408 | 인권과 생명윤리 (Human Rights and Bioethics) |
2 | |
생명과학의 발달에 따른 인권 및 윤리문제를 상세히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 |||
GSLE409 | 생명윤리법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Bioethics Law) |
2 | |
생명윤리법 관련 국내외 사례를 연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 대두된 생명윤리의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다. | |||
GSLE410 | 동물보호윤리 (Animal Protection Ethics) |
2 | |
동물실험의 윤리에 관한 국내외의 동향을 분석하고 연구자가 가져야할 태도를 다룬다. | |||
GSLE411 | 의학윤리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Medical Ethics) |
2 | |
의학현장에 일어나는 여러 윤리적 문제의 사례들을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검토한다. | |||
GSLE413 | 현대 윤리학연구 (Contemporary Ethics) |
2 | |
생명윤리의 쟁점들에 기초를 제공하는 현대 주목할만한 여러 윤리학 이론들을 살펴본다. | |||
GSLE414 | 서양윤리학사 (History of Western Ethics) |
2 | |
고대 그리스시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윤리적 사고방식 및 이론을 역사적으로 고찰한다. | |||
GSLE415 | 동양의 도덕철학 (Oriental Moral Philosophy) |
2 | |
동양사상에 드러난 도덕의 문제를 개인과 사회 윤리의 측면에서 연구한다. | |||
GSLE417 | 생명윤리와 도덕적 논증 (Bioethics and Moral Reasoning) |
2 | |
생명윤리 관련 이슈들에 대한 논증들을 살펴보고 각 이슈별로 대표적인 논증들을 이해한다. 각 주장이 전제하거나 함축하는 근거를 찾고 그것의 타당성을 논의함으로써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우며 합리적 판단과 함께 근거 있는 논증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GSLE420 | 생명윤리와 현실 (Today's Issues in Bioethics) |
2 | |
오늘날 이슈화 되고 있는 생명윤리 관련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 생명윤리의 원리와 이론들이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 가능성을 모색한다. | |||
GSLE421 | 생명윤리 국제규범 (International Law and Regulation for Bioethics) |
2 | |
생명윤리와 관련된 주요 국제 선언과 지침 등의 내용 및 의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생명윤리 수호에 있어 국제적 기준 갖는 의미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생명의료과학기술의 연구ㆍ개발ㆍ적용에 있어 국제적 기준의 준수와 이를 위한 국가 간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함은 물론, 국내법과 정책을 마련하는 등 생명윤리 논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을 강구함에 있어 국제규범의 적극적인 반영에 대해 깊이 있게 논의한다. | |||
GSLE422 | 재생의학 (Regenerative Medicine) |
2 | |
줄기세포에 관련된 과학적 소개와 윤리적 측면의 고찰을 통해 미래의학의 대표적인 분야에 해당하는 재생의학의 현황과 올바른 발전방향에 대한 이해를 추구한다. | |||
GSLE423 | 윤리신학 (Moral Theology) |
2 | |
신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도덕성의 근원과 본질 및 현상을 이해한다. | |||
GSLE427 | 생명윤리 개별연구 I (Individual Research in Bioethics I) |
2 | |
대학원생이 생명윤리의 특정분야에 대해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설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과제를 선택하여 수준 높은 지식과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GSLE428 | 생명윤리 개별연구 II (Individual Research in Bioethics II) |
2 | |
대학원생이 생명윤리의 특정분야에 대해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개설된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과제를 선택하여 수준 높은 지식과 스스로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GSLE430 | 비교생명윤리학 (Comparative Bioethics) |
2 | |
생명윤리의 다양한 관점과 입장들을 서로 비교하여 그 장단점을 찾고 인간을 위해 바람직한 관점이란 어떤 것인지를 생각해본다. | |||
GSLE432 | 호스피스 실습 (Hospice Practice) |
2 | |
호스피스 실습을 통해서 호스피스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한다. | |||
GSLE433 | 뇌사 및 장기이식윤리 (Brain Death and Organ Transplantation) |
2 | |
뇌사의 기본 개념 및 뇌사판정위원회의 역할을 이해한다. 장기이식체계 관련 기관들에 참여함으로써 뇌사자 및 생체장기이식의 기증 및 이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살펴본다. | |||
GSLE434 | 병원자원봉사실습 (Hospital Voluntary Service Practice) |
2 | |
병원자원봉사를 통해서 병원 내 각 분과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하고 각 분과에 관여되어 있는 전문 의료인들의 사명을 논의한다. | |||
GSLE435 | 논리와 비판적 사고 (Logic and Creatical Thinking) |
2 | |
논리학의 기본 개념들과 원리들을 이해함으로써 현대지식정보사회에서 요구되는 비판력과 분석력을 기르고 의사결정능력의 토대가 되는 사고력을 증진시키다. | |||
GSLE436 | 보건의료 정책연구 (Health Care Policy) |
2 | |
현행 보건의료 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더불어 정책 입안, 합의, 실행 등 전반적인 정책 수립 과정에 대해 연구하고 수립된 정책의 운영 및 평가 방법을 연구한다. | |||
GSLE437 | 윤리규범과 의료윤리 (Ethical Norms and Medical Ethics) |
2 | |
의료 윤리의 구체적 쟁점들을 둘러싼 과학적, 법률적, 사회적 사실들을 분석해 보고 각 쟁점들과 관련된 윤리적 규범들이 전제하는 가치나 원칙 및 윤리 이론이 무엇인지 규명한다. 올바른 윤리관을 모색하고 그에 따른 원칙과 규범을 정리하고 구체적인 판단 결정을 내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GSLE438 | 윤리학 (Ethics) |
2 | |
우리는 좋은 삶, 바람직한 삶, 행복한 삶을 추구한다. 동서양의 주요 윤리이론들을 배우고 그런 윤리이론에 나타난 윤리적 쟁점들을 논의함으로써 우리가 실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합리적 해결을 모색하도록 도와준다. | |||
GSLE439 | 생명윤리 세미나 I (Bioethics Seminar I) |
2 | |
생명윤리 성찰의 근원이 되는 철학적, 윤리적 내용에 대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고찰한다. | |||
GSLE440 | 인간행위와 윤리 (Human action and morality) |
2 | |
생명윤리의 실제적 적용의 기초가 되는 인간 행위의 윤리적 의미와 기초윤리의 주제들에 대하여 고찰한다. | |||
GSLE441 | 형이상학의 이해 (understanding Metaphysics) |
2 | |
생명에 대한 공부에 필요한 형이상학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그것들이 생명에 관한 성찰에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한다. | |||
GSLE442 | 첨단과학의 생명윤리 (Bioethics on the cutting-edge technologies) |
2 | |
의생명과학 분야의 첨단 기술과 새로운 행위들이 우리 사회에 던지는 생명윤리 문제들에 대하여 알아보고 올바른 방향을 성찰한다. | |||
GSLE443 | 생명윤리 연구방법론 (Methodology in Bioethics) |
2 | |
생명윤리의 연구에 요구되는 다양한 과학적 접근방법, 가설과 이론의 형성 과정 및 논리를 습득함으로써 생명윤리 분야의 학제적 연구방법론을 연구한다. | |||
GSLE444 | 덕윤리와 생명윤리 (Virtue Ethics and Bioethics) |
2 | |
덕윤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해 생명의료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고 생명의공학기술이 제기하는 다양한 쟁점들에 대해 책임있는 행위 주체로서 판단하고 선택하며 행동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한다. | |||
GSLE445 | 생명의 시작과 끝의 의학적 측면 (Medical Aspects of the Beginning and the End of Life) |
2 | |
생명의 시작과 끝에서 생명윤리의 쟁점이 되는 주제들에 관한 의학적 측면을 상세히 이해하여 윤리적 판단의 기초 지식을 마련한다. | |||
생명문화학 (21) |
GSLE502 | 생명과 종교 (Life and Religion) |
2 |
생명에 대한 비교종교학적 접근을 통해 세계의 여러 문화권에서 인간의 탄생, 질병, 건강, 그리고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검토한다. | |||
GSLE503 | 생명과 문학 (Life and Literature) |
2 | |
동, 서양의 여러 문학작품에 드러난 생명의 현상과 본질을 연구한다. | |||
GSLE504 | 자연법사상 (Natural Law) |
2 | |
이미 인간의 이성 작용을 통해 부분적으로 알려져 있는 신적 이성의 영원한 법으로서의 자연법 연구를 통해 현대 사회의 실정법 체계의 근본정신이 어떠한지를 탐구하며, 나아가 인간의 공통된 기본적 권리와 정의의 체계를 연구한다. | |||
GSLE505 | 신학과 과학적 세계관 (Theology and Scientific Worldview) |
2 | |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해 서로 분리되는 경향이 있는 신학과 과학 사이의 대화를 시도함으로써 공존 가능성을 모색한다. | |||
GSLE506 | 가톨릭교회의 생명문헌 연구 (Catholic Documents for Life) |
2 | |
그리스도교적 인간관의 맥락에서 생명의 문제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을 연구한다. | |||
GSLE508 | 서양신화에 나타난 생명관 (Life in Western Mythology) |
2 | |
그리스 로마 신화를 비롯한 여러 신화적 전통 속에 나타나는 인간의 삶과 죽음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실존 문제가 어떻게 이해되는지 살펴보고 신화 속의 생명관이 인류 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본다. | |||
GSLE509 | 생명과 음악 (Life and Music) |
2 | |
생명존중 사상의 이해를 넓히기 위해 음악을 통해 표현되는 생명의 현상과 본질을 연구한다. | |||
GSLE510 | 생명과 미술 (Life and Fine Arts) |
2 | |
생명존중 사상의 이해를 넓히기 위해 미술을 통해 표현되는 생명의 현상과 본질을 연구한다. | |||
GSLE511 | 생명문화 원전연구 I (Text Research in Life Culture I) |
2 | |
생명문화와 연관된 일차 문헌을 선택하여 읽고 분석하는 개인연구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텍스트를 선택하여 결과물로서 보고서를 제출한다. | |||
GSLE512 | 생명문화 원전연구 II (Text Research in Life Culture II) |
2 | |
생명문화와 연관된 일차 문헌을 선택하여 읽고 분석하는 개인연구 과목으로,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텍스트를 선택하여 결과물로서 보고서를 제출한다. | |||
GSLE515 | 우주 문명 영성 (Cosmos, Culture, Spirituality) |
2 | |
우주론(cosmology)과 인간론(anthropology)과 영성(spirituality)은 실재의 세 가지 차원이다. 현대에 와서 이 세 가지 차원을 통합적으로 전망한 첫 번째 학자는 떼이야르 드 샤르댕이다. 본 과목에서는 떼이야르와 그를 문명사학적 관점에서 계승하는 토마스 베리의 저서를 중심으로 세 가지 차원의 상호관련성을 통합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
GSLE520 | 종교학 (Religious Studies) |
2 | |
종교의 본질 및 현상을 이해하고 인간의 영원성과 궁극성의 근원에 관해서 논의한다. | |||
GSLE524 | 생명과 의과학 (Life and Medical Science) |
2 | |
의학 분야에서의 생명에 대한 시각, 입장, 문제점 등을 의학 전공별로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 봄으로써, 생명을 다루는 의과학의 실제 상황을 폭넓게 이해한다. | |||
GSLE528 | 작문 이론과 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Writing) |
2 | |
작문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다양한 유형의 쓰기를 연습함으로써, 일상적 글쓰기 및 대학원 과정 중의 학술 보고서 작성 기량을 갖춘다. | |||
GSLE530 | 현대문화의 이해 (Understanding Contemporary Culture) |
2 | |
현대사회를 이해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문화의 여러 현상들을 살펴보고 그 현상에 놓여있는 개념과 이론을 분석함으로써 그 현상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해석할 것인지 연구한다. | |||
GSLE531 | 인권사상의 발전 (History of Human Right) |
2 | |
인권개념의 역사와 발전 과정, 현대 사회의 인권의 근거와 범위 한계 등을 살펴보고, 가톨릭교회의 인권 사상을 살펴본다. | |||
GSLE533 | 생명문화 연구각론 I (Particular Theme on the Culture of Life I) |
2 | |
우리 사회 안에 생명문화를 건설하기 위해 파악하고 이해해야 할 중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 |||
GSLE534 | 생명문화 연구각론 II (Particular Theme on the Culture of Life II) |
2 | |
우리 사회 안에 생명문화를 건설하기 위해 파악하고 이해해야 할 중요한 주제를 선정하여 심도있게 연구한다. | |||
GSLE535 | 생명영성론 (Life and Spirituality) |
2 | |
생명까지도 물질화시키고 있는 현대의 물질주의적 문명 안에서 인간 생명의 근원적 본질이 무엇인지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철학자들과 영 성가들의 가르침들을 통해 생명의 참된 완성을 향해 나가가는 인간의 존재 양식을 검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GSLE536 | 성서의 생명이해 (Life in Bible) |
2 | |
가톨릭 생명윤리의 기초를 제공하는 성서의 생명사상을 연구한다. 이스라엘의 계약사상에 나타난 생명존중사상과 생명 사랑을 궁극적 메시지인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사상에 이르기까지 창조주의 인간 사랑에 대한 기본적 인식에 흐르고 있는 생명존중사상을 연구한다. | |||
GSLE537 | 종교와 과학 (Religion and Science) |
2 | |
현대는 과학이 주도하는 시대이다. 그러나 역설적으로 과학이 발전할수록 더욱 종교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종교와 과학의 고유한 영역과 특징을 연구하고 보다 인간다운 세상을 위한 종교와 과학의?협력가능성을 모색한다. | |||
임상연구 윤리학 (10) |
GSLE703 | 의학개론 (Introduction to Medicine) |
2 |
인체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건강과 질병의 관계를 고찰하고 질병의 예방 및 치료로서 의학의 역할을 논의한다. | |||
GSLE710 | 임상시험과 국제규범 (Clinical Trials and International Norms) |
2 | |
임상시험과 관련된 국제 규범들을 찾아보고 각 규범의 위상과 범위, 그리고 내용 및 한계를 이해한다. 또한 임상시험의 단계와 발전 경향에 따라 수정되거나 보완 되어야 할 사항들을 찾아보고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수호되어야 할 원칙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고찰해 본다. | |||
GSLE712 | 피험자 보호제도의 이해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 |
2 | |
인간대상 연구에서 피험자 보호제도의 목적과 적용범위 그리고 실질적 운영제도에 관한 다양한 방법과 대안에 관하여 조사하고, 피험자보호제도의 개선 및 발전 방향에 대하여 개별과제를 수행해 봄으로써 피험자의 권리와 안전에 관한 이해를 함양한다. | |||
GSLE713 | 임상연구윤리 개별연구 I (Individual Research Project on Research Integrity I) |
2 | |
지도교수와 학생이 협의하여 임상연구윤리분야 중에서 개별연구과제를 도출하고, 연구계획의 수립, 연구방법론의 선정, 데이터의 산출과 분석을 통한 개별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
GSLE714 | 임상연구윤리 개별연구 II (Individual Research Project on Research Integrity II) |
2 | |
지도교수와 학생이 협의하여 임상연구윤리분야 중에서 개별연구과제를 도출하고, 연구계획의 수립, 연구방법론의 선정, 데이터의 산출과 분석을 통한 개별 연구역량을 배양한다. | |||
GSLE715 | 동물복지와 윤리 (Animal Welfare and Ethics) |
2 | |
동물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함에 있어 생명체에 대한 인식의 변화, 과학적인 절차와 윤리적인 사용에 대한 이론 및 관련 규정을 이해한다. | |||
GSLE716 | 임상통계기법 (Clinical Statistics) |
2 | |
임상시험 계획 수립 및 평가 시 고려해야 할 변수, 통계적 분석방법의 선택 등은 임상시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올바른 자료 분석과 선택방법 및 판단기준 설정은 매우 중요하므로 통계학의 기초 및 통계분석 방법에 대한 이해를 실전을 통해 학습한다. | |||
GSLE717 | IRB/IACUC실습 II (Practice of IRB/IACUC I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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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화실습(II) 과정으로 나누어 임상시험심사위원회(IRB)와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실제 현장업무 실습의 수행을 통해 다양한 임상시험 관련 활동에 능동적인 교육참여 경험을 유도한다. 체계적인 실습을 통하여 임상시험 전문가로서 전반적인 역량을 함량 한다. | |||
GSLE718 | 임상연구실무 (On the Job Training of Clinical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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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연구의 단계별 (계획서 수립, 동의서 작성, 연구수행, 점검 및 사후 보고) 현장업무 견학과 실무 실습의 기회를 통한 윤리적 연구의 기본을 이해한다. | |||
GSLE719 | 법학개론 (Introduction to La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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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학의 기본 용어와 이론 및 법의 분류 체계를 이해한다. 사회정책과 법의 관계를 통해서 법의 역할 및 기능을 고찰한다. |
(2017년 8월 업데이트)